[미술] 피카소와 뭉크

등록일 2002.05.2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피카소의 일생과 여성들을 통해 변해간 작품세계 및 작품들
2>뭉크의 일생과 그의 작품세계 및 작품들

본문내용

최초의 진정한 20세기 미술 작품이라 불리우는 <<아비뇽의 아가씨들>>은 거의 500여년을 내려오는 서구 미술의 르네상스적 전통을 마감한 문제작이다. 조토와 마사초 이후로 가장 급진적인 혁신을 보여준 이 작품은 미술에 대한 고정 관념들을 산산히 부수고 있다. 다섯명의 나부를 보면 눈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거나 귀가 변형되어 있거나 사지가 제자리에 있지 않아서 해부학적으로 엉망이다. 피카소는 또한 원근법도 파괴하여 차츰차츰 뒤로 후퇴하는 대신 공간을 들쑥날쑥한 면들로 분할하였다. 심지어 한 인물의 눈은 정면을 바라보는데 그 얼굴은 측면으로 그려져 있기도 하다. 피카소는 또한 몸통을 작은 면들로 분할하였는데 어떤 비평가는 이를 보고 "부서진 유리의 파편같다"고 평하였다.
이 여인들의 극도로 추한 모습은 그이 화실을 방문하여 이 그림을 본 사람들의 반감을 샀다. 마티스는 이 그림을 장난으로 그린 것으로 생각했고 브라크는 "불을 뿜으려고 등유를 마신 것 같다."고 말할 정도로 충격을 받았다. 피카소의 친구이자 후원자였던 현대 소설의 작가 제르트뤼드 스타인은 "모든 걸작들이 이 세상에 선보일 때는 이와 같이 추한 모습을 하고 있기 마련이다. 이 추한 모습은 화가가 무언가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자 투쟁한 흔적이다."라고 이 그림을 옹호했다.
피카소는 "나는 보이는 것을 그리지 않고 알고 있는 것을 그린다."고 말했다. 세잔의 기하학적인 패턴에 영향을 받아 피카소는 사물의 진실된 외형을 다시 점으로 분해해서 앞, 뒤, 전방, 후방에서 동시에 분석하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현대소설론] 1930년대 리얼리즘 소설과 모더니즘 소설 - 1930년대 소설가와 그의 작품들 12페이지
    1. 염상섭과 그의 작품① 현진건과 함께 한국 초기 현대소설 사실주의 문학의 대표적 작가이며 자연주의, 사실주의 문학을 통해 근대문학의 확립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② 「삼대」의 특징 1930년대 이후 염상섭의 대표적 작품이며 1931년 『조선일보』에 연재했다...
  • 1930~1940년대 시 분석-박용철, 김영랑, 신석정, 정지용, 서정주, 오장환, 나도향, 유치환, 김기림, 김광균, 이상, 백석, 이용악, 조지훈, 박두진, 이육사, 윤동주, 김수영 9페이지
    작품46) 어서 너는 오너라 / 박두진①명령형사용-강한 느낌을 준다②‘~이 피었다고 일러라’ 반복-전체적인 안정감과 운율 형성③열거법-2연④‘너’의 의미-시대적 상황을 고려했을 때 이것은 ‘우리 민족’을 의미한다⑤‘짓밟힌 울타리’의 의미-일제강점기의 조국⑥보편적 상징 ..
  • 박영희김남천작품분석 4페이지
    1. 작품서지 박영희의
  • 공학설계입문 최종보고서 30페이지
    1. 작품의 개요이 부분에서는 작품의 간단한 개요를 설명한다. 작품의 제목이 지어지게 된 이유와 작품의 목표, 간단한 기능설명을 포함한다.- 작품의 제목 작품의 제목은 “ 나 여기 있어요”이다. 이는 작품의 특성을 살려 작명한 것인데, 여기에서의 작품의 특성은 자신의 ..
  • [고전수필]고전수필 작품분석 25페이지
    4. 작품 분석 1) 글을 쓴 취지 : 바늘이 부러진 날을 알리며 영결을 선언함 유세차(維歲次) 모년(某年) 모월(某月) 모일(某日)에, 미망인(未亡人) 미망인(未亡人) : 남편이 죽고 홀로 된 여자. 모씨(某氏)는 두어 자 글로써 침자(針者) 침자(針者) : 바늘.에..
  • 1950년대 시 작품 분석 12페이지
    ①1연~3연은 ‘굽어 본다’, ‘흰나비는 말없이 이즈러진 날개를 파닥거린다’ 등의 서술된 것으로 보아 시적 화자가 나비를 멀리서 관찰하여 말하는 것 같다. 그러나 4연과 5연은 ‘기다리고 있는 것인가’, ‘피고 있는 것일까’ 라는 부분을 보아 독백적인 어조로 자신에게 ..
  • 중국 漢詩 4수 감상 16페이지
    1. 도연명(陶淵明) [365-427](1) 생애(生涯)자(字) 연명 또는 원량(元亮)이다. 이설에 이름은 잠(潛)이고 연명(淵明)은 자라고 한다. 문 앞에 버드나무 5 그루를 심어 놓고 스스로 오류(五柳) 선생이라 칭하기도 하였다. 장시성[江西省] 주장현[九江縣]의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