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체이론] 색의 3속성(색채에 관하여)

등록일 2002.05.2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색상
▶아티스트 스펙트럼(색상환)
▶원색과 2차색
▶순색
▶또 다른 스펙트럼,또 다른 원색
▶색단계
▶따뜻한 색상과 차가운 색상
▶유사색
▶보색
▶평형상태
...

본문내용

색에는 세가지 요소가 있다. 색상, 명도, 채도 이것을 '색의 3속성'이라 한다. 색은 이 요소의 차이로 구별된다. 이 관계를 입체로 나타낸 것을 색입체라 하며 세로축이 명도, 가로축이 채도 그리고 구를 가로로 반을 나눈 단면의 원주를 색상(환)이라 할 수 있다.
▶색상
색상은 유채색에만 있으며, 여러가지 유채색을 체계적으로 둥글게 배열해놓은 것을 색상환이라고 한다. 색상환에서 바로 옆이나 이웃자리(근거리)에 있는 색을 유사색(비슷한 색)이라고한다.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쪽에 있는 색을 보색(반대색)이라고 한다.
색상은 우리가 보는 색의 이름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색은 가장 두드러져 보이거나 지배적인 색상의 이름으로 불리 운다. 눈으로 들어 온 빛은 망막 신경 신호로 변환된 다음, 시신경을 통하여 뇌로 전달된다. 눈은 가산 컬러인 빨강, 녹색, 파랑의 삼원색에 반응하고, 뇌에서는 이 세 가지 신호를 조합하여 컬러를 인식한다. 이때 외적 환경에 따라 컬러가 다르게 보이는데, 같은 컬러라도 햇빛에서 볼 때와 촛불 밑에서 볼 때 서로 다르게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시각 기관은 광원에 순응하기 때문에, 이 컬러를 동일한 컬러로 인식하게 된다. 인간은 미각, 청각, 후각, 기타 감각에 따라서도 색을 다르게 인식한다. 색채에 따라 따뜻하거나 차갑게, 무겁거나 가볍게, 부드럽거나 강하게, 자극적이거나 편안하게, 생동감이 있거나 차분하게 느껴지는 컬러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느낌도 문화, 언어, 나이, 성, 생활 환경, 경험에 따라 다르다. 그러므로 같은 색채라도 사람에 따라 다르게 인식할 수 있으며, 볼 수 있는 빛의 범위도 개인에 따라 다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