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영화 '모던 타임즈(Modern Times)'를 보고

등록일 2002.05.2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20세기 최고의 걸작의 평을 받는 이 영화는 이 시대사람이면 누구나 당연히 접했어야 할 작품인 것이라 생각한다...

목차

1.서론-20세기 최대걸작인 모던타임즈란 영화의 의미성와 찰리채플린이 말 하는 이 시대는 어떤가? (문제제기)
2.본론-영화를 통한 적나라하게 나타난 현실의 구체적 장면의 컷들.
(사회상, 경제상, 인간문제에 이르기까지)
※따로 정리하지 않고 영화순서에 초점을 두고 서술하고 비판함
3.결론-가장 소중한 것은 과연 무엇인가?

본문내용

나는 모던 타임즈란 영화를 통해서 감탄을 감추지 못했다. 1936년에 제작된 감독과 주연에 찰리채플린이란 인물이 얼마나 대단한 사람인가를 이 영화에서는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었다. 그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만든 영화가 오늘날의 실상과 꼭 같을 지라고 누가 감히 생각했었겠는가? 그러기에 그의 예견력을 칭찬하기에 끝임없음이 당연하다고 본다. 컬러의 색채와 엄청난 음향효과등 청각에 익숙해진 우리에게 흑백무성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20세기 최대의 걸작이라고 일컬어 질 만한 영화이다. 영화를 통한 오늘날의 우리의 삶을 재조명 해보자.

영화의 앞부분에 양떼가 무리지어 들어오는 장면에서 갑자기 노동자의 모습으로 바뀐다. 이는 우리를, 인간을(노동자의 입장) 사물화, 동물화 되는 경시풍조를 암시해 주고 있다. 노동자들은 출근을 하고 노동의 지휘권을 가진 자는 한가로이 퍼즐 맞추기, 신문등을 읽다가 지겨워서 노동자를 앉아서 계속 감시하고 그에 따른 작업을 서두를 것을 촉구한다. 주인공의 역할은 너트를 조이는 파트인데 너트를 조이면서 인간이 이끌린다. 기계에 인간이 종속된다. 주체가 아닌 인간이 비주체화 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영화 `모던 타임즈` 분석 및 토론 8페이지
    우리는 찰리채플린하면 우스꽝스러운 행동부터 떠올리게 된다. 그의 영화를 코메디라는 장르로 표현하는 것에 따른 영향도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영화의 겉만을 훑어보았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라는 생각이 든다. 나 역시도 그저 유명인 정도로만 생각하고 있었고 ‘모던타임즈’도 흑..
  • [영화감상]영화 모던 타임즈 분석 3페이지
    채플린의 <모던 타임즈>는 단순히 근대적인 것에 대해 소묘하지는 않는다. 근대적인 어떤 가치에도 포섭되지 못하는 이방인 분열자. 이방인은 끊임없이 ‘모던 타임즈’와 충돌하고 대립한다. 모던 타임즈와 이방인 사이의 거리 때문에 이 영화가 근대 세계에 대한 진지한 통찰이 ..
  • [영화] 모던 타임스 영화평 1페이지
    모든 음식물이 쏟아지고 그 기능을 제대로 못할만큼 급식기계가 고장이 나도 입을 닦아주는 스폰지는 계속 작동하고 있었다. 이는 착취의 정도는 심해질수 있지만 노동자들이 보상받는 대가는 언제나 일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해석을 했다. 이에 채플린 관련 서적을 찾아보며 입증..
  • 영화 모던 타임즈의 인문학적 해석 3페이지
    1. 대공황과 모던 타임즈1) 자본주의 초기: 프로테스탄트(신교도)적인 금욕주의→ 절욕, 절약을 통해 축적을 추구, 노동자들에게 자신의 욕구와 욕망을 억제하고 고된 노동을 견디는 습속을 만들어 냄 (ex> 금주법)2) 포드주의 등장 이후의 자본주의: 포드주의(대량생산..
  • 모던타임즈 5페이지
    1. 모던 타임즈를 보고 가장 인상적인 장면 4가지는? 밥을 대신 먹여 주는 기계 실험하는 장면, 주인공 채플린이 톱니 바퀴사이로 빨려 들어가는 장면, 백화점에서 롤러 스케이트 타는 장면, 거대한 톱니바퀴에서 허우적거리는 노동자들, 대형 스크린을 통해 마치 신처..
  • 모던타임즈 집중분석 6페이지
    Ⅰ. 서 론영화 제목을 얘기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들어는 봤다고 얘기하지만 아직 못 봤다는 영화들이 있다. <모던타임즈>가 그런 영화에 속한다. 흑백에다 무성영화로 대사도 거의 없고, 배경음악과 영상으로만 진행되서, 막상 처음부터 끝까지 보려면 엄두가 잘 안난다. 그..
  • `모던타임즈`감상 후 분석 2페이지
    모던 타임즈, 영화를 보기전 영화에 대해서 검색해보았다. 찰리 채플린이 감독, 주연, 제작, 음악 등 많은 부분을 맡아 제작된 이 영화는 1936년대에 만들어진 무성영화다. 영화는 코미디라는 장르로 분류되어있었고, 영화를 보면서 채플린의 특유의 몸짓이나 비정상적인 행동..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철학] 영화 &#039;모던 타임즈(Modern Times)&#039;를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