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영화 '모던 타임즈(Modern Times)'를 보고

등록일 2002.05.2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20세기 최고의 걸작의 평을 받는 이 영화는 이 시대사람이면 누구나 당연히 접했어야 할 작품인 것이라 생각한다...

목차

1.서론-20세기 최대걸작인 모던타임즈란 영화의 의미성와 찰리채플린이 말 하는 이 시대는 어떤가? (문제제기)
2.본론-영화를 통한 적나라하게 나타난 현실의 구체적 장면의 컷들.
(사회상, 경제상, 인간문제에 이르기까지)
※따로 정리하지 않고 영화순서에 초점을 두고 서술하고 비판함
3.결론-가장 소중한 것은 과연 무엇인가?

본문내용

나는 모던 타임즈란 영화를 통해서 감탄을 감추지 못했다. 1936년에 제작된 감독과 주연에 찰리채플린이란 인물이 얼마나 대단한 사람인가를 이 영화에서는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었다. 그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만든 영화가 오늘날의 실상과 꼭 같을 지라고 누가 감히 생각했었겠는가? 그러기에 그의 예견력을 칭찬하기에 끝임없음이 당연하다고 본다. 컬러의 색채와 엄청난 음향효과등 청각에 익숙해진 우리에게 흑백무성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20세기 최대의 걸작이라고 일컬어 질 만한 영화이다. 영화를 통한 오늘날의 우리의 삶을 재조명 해보자.

영화의 앞부분에 양떼가 무리지어 들어오는 장면에서 갑자기 노동자의 모습으로 바뀐다. 이는 우리를, 인간을(노동자의 입장) 사물화, 동물화 되는 경시풍조를 암시해 주고 있다. 노동자들은 출근을 하고 노동의 지휘권을 가진 자는 한가로이 퍼즐 맞추기, 신문등을 읽다가 지겨워서 노동자를 앉아서 계속 감시하고 그에 따른 작업을 서두를 것을 촉구한다. 주인공의 역할은 너트를 조이는 파트인데 너트를 조이면서 인간이 이끌린다. 기계에 인간이 종속된다. 주체가 아닌 인간이 비주체화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