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지적재산권

등록일 2002.05.25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지적재산권의 정의
2.저작권
3.데이터베이스
4.컴퓨터 프로그램 보호
5.인터넷 도메인 네임
6.앞으로 우리가 할 일

본문내용

지적재산이란 인간의 지적 활동의 성과로 얻어진 정신적 산물로서 재산적 가치가 있는 것을 말한다. 원작자의 배타적 권리를 인정함으로써 경제적 이익을 보장하여 지속적인 창작 활동을 위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이러한 발명과 창작이 널리 전달되고 활용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과학과 문화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 지적재산권 보호의 목적이다.
문제는 이러한 지적재산권 제도가 인쇄술의 발달이라는 특정한 역사적 상황에서 생겨난 제도라는 것으로서, 새로운 기술의 발달로 이루어진 인터넷의 환경에서 이러한 제도를 그 목적에 맞게 운용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므로 인터넷의 발전은 지적재산권 보호 문제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인터넷은 정보가 생산, 전이, 사용되는 과정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러한 변화가 정보의 생산과 흐름을 다루는 제도인 지적재산권제도에 제기하는 문제는 매우 심각하기 때문이다. 많은 학자들과 정책가들은 기술의 발달로 지적재산에 관한 권리가 쉽게 침해될 수 있다는 사실에 중점을 두고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해 어렵게 된 지적재산권제도의 시행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할 것인지를 논의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지적재산권제도를 인터넷에 무리하게 적용할 경우 사회발전을 위해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는 인터넷 환경의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