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 보편논쟁

등록일 2002.05.2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재 요약을 중심으로 했습니다. 주석 같은건 백과사전을 참고했고,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서론: 보편논쟁의 정의
2. 본론: 보편논쟁의 흐름
3. 결론: 보편논쟁의 의의와 발전

본문내용

Ⅰ. 서론
중세 서양에서는 기독교가 모든 철학과 사상을 지배하였다. 그에따라 기독교의 절대자의 존재를 증명하려는 노력이 생겨났다. 그 같은 노력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것이 바로 중세 서양의 보편 논쟁(普遍論爭) 11세기에서 12세기 걸쳐 중세 유럽에서 ‘보편문제’를 둘러싸고 전개된 존재론적․논리학적인 철학논쟁
‘보편에 대한 문제’라는 말을 처음으로 사용한 아리스토텔레스가 그의 스승 플라톤의 이데아론에 대한 대결이라는 형태로 이미 논의한 문제였지만,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이 중세에 들어오자 다시 활발하게 논의되어 중세의 논리학․존재론의 형성에 영향을 미쳤다.
또는 보편자 논쟁(普遍者論爭)이다. 신부나 승려만이 아니라 그 시대의 대표적인 신학자들이 이 논쟁에 참여하여 인간의 본질과 신의 관계에 대해 새롭게 규명하려고 애썼다. 그러면서 그들은 논쟁의 근거로 플라톤 아테네 출생. 명문(名門) 출신으로 젊었을 때는 정치를 지망하였으나, 소크라테스가 사영되는 것을 보고 정계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인간 존재의 참뜻이 될 수 있는 것을 추구, philosohia(철학)을 탐구하기 시작하였다. BC 385년경 아테네의 근교에, 영웅 아카데모스를 모신 신역(神域)에 학원 아카데메이아(Akademeia)를 개설하고 각지에서 청년들을 모아 연구와 교육생활에 전념하는 사이 80에 이르렀다. 그 동안 두 번이나 시칠리아 섬을 방문하여 시라쿠사의 참주(僭主) 디오니시오스 2세를 교육, 이상정치를 실현시키고자 했으나 좌절되었다. 그러나 그러한 시도는 그의 철학의 방향을 잘 말해준다.
과 아리스토텔레스 스타게이로스 출생. 17세 때 아테네에 진출, 플라톤의 학원(아카데미아)에 들어가, 스승이 죽을 때까지 거기에 머물렀다. 그 후 여러곳에서 연구와 교수를 거쳐 BC 335년에 다시 아테네로 돌아와, 리케이온에서 직접 학원을 열었다. 스승 플라톤이 초감각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존중한 것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에게 가까운, 감각되는 자연물을 존중하고 이를 지배하는 원일들의 인식을 구하는 현실주의 입장을 취하였다. 그러나 이 두 철학자가 대립되었다는 생각은 피해야 한다. 왜냐하면,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철학에서 깊은 영향을 받아 출발하였고, 뒤에 독자적인 체계를 구축하는 데도 플라톤의 철학적 범주 안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의 사상적 특징은 소여(所與)에서 출발하는 경험주의와 궁극적인 근거에까지 거술러 올라가는 근원성, 지식의 전부분에 걸친 종합성에 있다.
등의 고대 그리스 철학 내지 고대 윤리 사상을 끌어들이게 되었다. 이 글에서는 고대 그리스 사상으로부터의 보편논쟁의 유래와 근대 사상으로의 발전을 다룰 것이다.

참고 자료

논쟁으로 보는 윤리사상의 흐름과 주제들. 박찬구-박병기 저서. 담론사. 1998년 9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