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정치사상] 근대성의 형성 및 변화과정

등록일 2002.05.2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modernity 란

2. 마키아벨리

3. 홉스

4. 로크

5. 루소

6. 현대 변증법의 기원

본문내용

modernity는 근대성이란 의미로써, 정치 사상적으로는 마키아벨리를 그 시초로 하고 시기적으로는 대체로 서구에서 르네상스 직후부터 오늘에 이르는 시대까지를 포괄한다. 따라서 근대성의 특성을 알기 위해서는 르네상스 이전의 고중세시대와의 대비를 통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도 개인과 공동체의 측면을 이야기 할 수 있다. 고대 그리스시대에 개인은 공동체에 속할 때만이 그 존재의 의미를 보장받을 수 있었다. 대표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라는 명제가 있다. 이와는 약간 다르게 중세의 경우 종교적으로는 기독교 공동체, 그리고 장원을 중심으로 한 촌락 공동체 안에서 각 개인의 삶의 의미가 보존될 수 있었다. 그러나 근대에 들어서는 개인 공동체의 의미로 바뀐다. 즉 공동체보다는 개인 그 자체가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근대성은 과거 몇 백년간 서구 문명을 발전시켜 왔던 이념체계로서 발전적 논리나 역학에 의해 촉진되어 온 사회·문화적 분화 및 다원화의 한 과정으로 개념화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정의에 기저를 이루고 있는 가장 중요한 원리가 자기보존의 원이리다. 생존을 위해서는 대립의 논리가 정당화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근대성은 고전적 지혜에 대한 반발로 표현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