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자동차의 제원과 용어

등록일 2002.05.2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9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가솔린기관.. 흡기관계통에 기화기 또는 연료 분사노즐을 설치하여 연료(가솔린)와 공기의 혼합기를 미리 만들어 실린더내로 흡입시키며 상사점 약간 전(BTDC)에 스파크플러그로 불꽃점화한 후 화염전파에 의해 연소된다. 이때, 피스톤의 위치는 상사점 부근이고 실린더내의 체적은 시간변화가 거의 없으므로 정적연소가 행해진다. 이와같은 연소방식을 예혼합연소라 한다. 그리고 출력제어를 하기 위해서는 기관의 부하,즉 연료공급량에 비례적으로 공기를 제어 공급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 스로틀밸브가 사용된다.
디젤기관.. 공기만을 실린더내에 흡입하여 압축(30~50kgf/cm)하고 상사점전에 연료 분사밸브에 의하여 고압의 연료가 연소실내로 분사된다. 분사된 연료액적은 주위의 고온 공기로부터 열을 받아 기화 확산함으로써 입자표면 가까이에 가연혼합기층이 형성되고 이층이 충분히 고온으로되면 자기발화하여 연료입자는 화염에 둘러싸인다. 분사기간동안 연속적으로 분사된 연료는 분무주위의 공기를 도입하여 점진적으로 연소가 진행되는데 이를 확산연소라 한다. 따라서 압축시 온도를 높이기 위하여 고압축비로 해야 하며 연료는 자기발화(착화)온도가 낮은 경유(350~450℃)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