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과 한국 문학의 비교

등록일 2002.05.23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전후 한국 문학의 흐름
1) 한국 문학의 6.25를 전후한 상황 분석
①1930년 ~ 광복 전까지의 우리 문학의 현실
② 광복 직후의 문단 상황
③ ‘6.25 전쟁’의발발
2) 1950년대와 1960년대에 창작된 작품의 특징과 분석
3) 전후소설의 특징
. 전후 독일 문학의 흐름
①독일 문학의 독일 전쟁 전후의 흐름

본문내용

▷ 그러면 제 2차 세계대전의 후에 나타나게 되는 독일 문학에 있어서의 흐름을 살펴보자.
전쟁 후 첫 10년간 새롭게 나타난 문학의 경향은 우선 재앙을 책임져야 할 과거의 권력과 이념에 관한 것이다. 전쟁과 죽음, 비인간성과 박해, 궁핍과 고통 등이 작가들의 일반적인 테마였다. 그리고 이것은 유태인에 대한 학살의 비인간성에 대한 비판을 공통으로 담고 있기도 하다.
이것은 간단히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다.

※루트 호프만 - 『검은 천사』; 아우슈비츠에서 살해된 남편에 대한 깊은 애도를 노래함
넬리 작스 - 『죽음의 거처에서』,『별이 가려진 밤』,『그리고 그 이상 아는 사람은 없 다』와 같은 작품을 통해서 유태인 박해의 고통과 죽음을 분명하게 하고 있 다.
파울 첼란 - 『죽음의 둔주곡』; 전쟁 동안 유태인의 몸서리나는 운명을 나타내고 있음
일제 아이힝어 - 『보다 큰 희망』에서 유태인 박해에 대한 테마를 다루고 있다.
슈테판 안드레스 - 희곡 『금지된 지역』은 과거에 일어났던 강제수용소의 범죄행위에 대 한 죄과를 다루고 있다.
알프레드 안데르쉬 - 『산시바 또는 마지막 이유』에서 전체주의 국가의 테러 때문에 겪었 던 공포에 가득찬 생활을 그리고 있다.
에른스트 슈나벨 - 『안네 프랑크 - 어느 아이의 흔적』을 통해 유태인 소녀 안네 프랑크 의 운명을 기록에 맞춰 다루었다. 》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1945년에서 1960년까지의 서독의 소설의 흐름 7 페이지
    Ⅰ. 전쟁 직후 : 언어와 물자의 부족 “1945년 직후 반장정도의 산문만이라도 쓴다는 것은 믿을 수 없을 만큼 어려웠다.” 하인리히 뵐은 전쟁 직후를 가리켜 이렇게 말했다. 전쟁 직후의 상황은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처참했다..
  • 세계 2차대전 이후의 독일의 정세, 사회문화 그리고 페허문학 5 페이지
    제2차 세계 대전이후 독일의 정세 1945년 5월8일 독일의 항복으로 전쟁은 끝이 나고 독일은 식량과 물자공급의 문제가 악화되어 있었고 그것은 귀향병사와 폴란드와의 국경의 확장으로 서쪽으로 쫒겨오는 1200만명의 피난민 문..
  • [세계사]2차세계대전 6 페이지
    2차 세계대전의 기원 1차 대전 이후 미국에서 경제공황이 발생한다. 경제공황의 여파로 전체주의 국가가 대두되었다. 미국에서 일어난 경제공황이 유럽 국가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게 되어 중산층이나 자본가들 중에서 국가에 의한 ..
  • [세계사]2차세계대전 6 페이지
    ☞2차 세계 대전 [ Zweiter Weltkrieg , 第二次世界大戰 ] 1939년 9월 1일 독일의 폴란드 침입과 이에 대한 영국․프랑스의 대독선전에서부터, 1941년의 독일․소련 개전, 그리고 태평양전쟁의 발발을 거쳐..
  • [국제관계사]제2차세계대전 5 페이지
    제2차 세계대전은 문자 그대로 세계를 전장(戰場)으로 하고 세계의 거의 모든 나라를 끌어들인 전쟁이었다. 참가국은 연합국측이 49개국, 동맹국측이 8개국이며, 중립국은 스위스 등 6개국에 불과하였다. 동원병력 1억 1000만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