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학과 한국 문학의 비교

등록일 2002.05.23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전후 한국 문학의 흐름
1) 한국 문학의 6.25를 전후한 상황 분석
①1930년 ~ 광복 전까지의 우리 문학의 현실
② 광복 직후의 문단 상황
③ ‘6.25 전쟁’의발발
2) 1950년대와 1960년대에 창작된 작품의 특징과 분석
3) 전후소설의 특징
. 전후 독일 문학의 흐름
①독일 문학의 독일 전쟁 전후의 흐름

본문내용

▷ 그러면 제 2차 세계대전의 후에 나타나게 되는 독일 문학에 있어서의 흐름을 살펴보자.
전쟁 후 첫 10년간 새롭게 나타난 문학의 경향은 우선 재앙을 책임져야 할 과거의 권력과 이념에 관한 것이다. 전쟁과 죽음, 비인간성과 박해, 궁핍과 고통 등이 작가들의 일반적인 테마였다. 그리고 이것은 유태인에 대한 학살의 비인간성에 대한 비판을 공통으로 담고 있기도 하다.
이것은 간단히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다.

※루트 호프만 - 『검은 천사』; 아우슈비츠에서 살해된 남편에 대한 깊은 애도를 노래함
넬리 작스 - 『죽음의 거처에서』,『별이 가려진 밤』,『그리고 그 이상 아는 사람은 없 다』와 같은 작품을 통해서 유태인 박해의 고통과 죽음을 분명하게 하고 있 다.
파울 첼란 - 『죽음의 둔주곡』; 전쟁 동안 유태인의 몸서리나는 운명을 나타내고 있음
일제 아이힝어 - 『보다 큰 희망』에서 유태인 박해에 대한 테마를 다루고 있다.
슈테판 안드레스 - 희곡 『금지된 지역』은 과거에 일어났던 강제수용소의 범죄행위에 대 한 죄과를 다루고 있다.
알프레드 안데르쉬 - 『산시바 또는 마지막 이유』에서 전체주의 국가의 테러 때문에 겪었 던 공포에 가득찬 생활을 그리고 있다.
에른스트 슈나벨 - 『안네 프랑크 - 어느 아이의 흔적』을 통해 유태인 소녀 안네 프랑크 의 운명을 기록에 맞춰 다루었다. 》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전후문학 5페이지
    서론1950년대는 민족사의 최대의 비극이라고 할 수 있는 6·25 전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민족사의 비극은 1950년대를 암울한 시대로 만들었고, 남과 북의 대립 상황을 첨예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 시기의 소설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그 하나는 이른바 ..
  • 독일 전후 문학 7페이지
    1. 전후 문학의 새 출발2차 세계대전 후 독일문학은 위와 같은 암흑기를 겪고 새 출발을 시도하지만, 그 당시 전후문학에서 주창한 `문학의 0시(Stunde Null)`란 불가능했다. 왜냐하면 토마스 만(Thomas Mann), 고트프리드 벤(Gottfried Benn..
  • [독문학]전후독일문학 2페이지
    1945년 5월 8일 무조건 항복으로 전 독일은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환전히 공백상태에 빠져버린 듯 했다. 12년 간의 나치 지배의 종식과 함께 내부적으로 복잡하게 뒤엉킨 거대한 이데올로기의 구조물과 선전건조물도 동시에 붕괴되었으니, 제 3제국이라는 천년제국의 꿈이며..
  • [전후문학론] 1945년이후 독일문학비평(전후독일문학) 11페이지
    독일을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독일 문학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다는 것은 정말 부끄러운 일이다. 하지만 이번 기회를 통하여 내가 전공한 이 과목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나마 정리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고 그것은 초라하지만 본문 속에 담겨 있다. 45년 이후의 독일 문학을 연구한..
  • [소설론]전후문학 4페이지
    전후문학[戰後文學, 〔프〕La Littrature d`aprs-guerre] 2차례의 세계대전 직후에 각각 일어난 문학의 한 양상. 좁은 뜻으로는 제 2 차세계대전 후의 문학 경향을 가리킨다. 전쟁으로 인한 인간성의 상실·절망감·단절감 등이 작품들의 공통적인 정서로 깃..
  • 독일 분단문학 10페이지
    2차대전이 진행 중이던 때 연합국은 이미 독일의 분할을 구상하고 있었다. 1941년 스탈린은 모스크바에 온 영국 외상 앤소니 이든에게 종전후의 독일 분할을 제안한 바 있고, 1943년의 카사블랑카회담에서 루즈벨트와 처칠 사이에도 독일 분할이 논의된 바 있었다. 1944..
  • 일본문학의흐름4D)전후에서 현대까지의 문학특징과 시대배경에 대하여0k 4페이지
    일본은 태평양 전쟁을 치루는 과정에서 사회적으로 혼란스러움과, 심리적인 공황으로 인하여 기존문학과는 다른 흐름으로 이어졌다. 1937년의 중일전쟁(中日戰爭)부터 제2차 세계대전에 걸친 전쟁기는 심한 언론통제 아래서 국책 순응이 강요되어 문학적으로는 어둡고 불행한 시대였..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독일문학과 한국 문학의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