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사회이해]최근 북한사회의 이해

등록일 2002.05.23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
.

목차

1.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
2. 김정일정권의 정치이념과 유일체제의 특징
3. 북한체제의 변화양상과 항후 전망

본문내용

1.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

가. 북한연구의 필요성
"북한도 엄연히 우리 조국의 일부일진데 우리 조국의 절반 땅에서 벌어지는 사태와 현실에 관해서 몰라서야 되겠는가?"라는 차원에서 볼 때 북한연구의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한국사회에서 증대되고 있는 북한에 대한 관심과 이해 욕구는 새로운 시각에서의 북한연구에 대한 필요성을 가중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북한연구는 지역연구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혹은 우리민족에 대해서 연구하는 학문으로 민족문제 해결을 위한 한국학의 일부이다. 따라서 북한학은 북한 현실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분단 반세기 동안 해결하지 못한 민족통일을 앞당기기 위한 특수한 사명을 부여받고 있다.

나. 냉전시대 북한연구
냉전시대의 북한연구는 이데올로기적으로 많은 제약을 받았다. 냉전시대 북한은 '자(동족)'의 반쪽이라고 생각되면서도 우리와 생사를 걸고 대립하고 있는 '타(적대단체 혹은 경쟁체제)'라고 하는 일견 모순된 의식을우리는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의식의 분열 속에서 북한에 대한 이해의 시급성도 북한연구의 필요성도 적절히 인식되지 못하였다. 따라서 냉전시대 북한연구는 연구시각이 정치환경이나 정치적 필요에 의해 제한되었고 그 내용도 정부당국의 통일관의 천명 및 그와 궤를 같이하는 시론, 정보분석류와 반공홍보자료,기타 월남·귀순인사들의 북한 내막 폭로류가 주류를 이루었다. 맹목적인 냉전적 반공의식이 다른 어떤 가치보다 우선시되는 상황하에서 북한은 학문적 연구의 대상이기에 앞서 경쟁과 타도의 대상일 수밖에 없었다.

다. 탈냉전시대 북한은 민족공동번영을 위한 동반자
탈냉전과 경제중심의 지역통합이라는 세계적인 추세 속에서 우리 한민족의 살길은 소모적인 분단체제를 청산하는 데서 찾아야 한다. 우리는 남북의 평화통일에 의한 단결된 힘으로 세계의 국가이기주의, 지역이기주의에 대응하여야 한다.
평화통일이 이루어지기 이전이라도 우선 상호보완관계에 있는 남북경제 교류확대와 점진적 통합에 의한 경제협력으로 서로의 경쟁력을 기르고 어려운 대외경제관계에 공동으로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스럽다. 그러기 위해서는 영국, 프랑스, 독일 등이 역사적으로 숙원관계에 있으면서도 서로 살아남기 위해서 유럽연합(European Union)을 통해서 동반자관계를 이룩한 것처럼 남북한도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동반자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