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음료시장전망(롯데칠성+이외)

등록일 2002.05.23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2001년도 음료시장 전반적인 시장세분화를 하여 시장별 결산과 더불어 2002년 시장 조사 결과와 미래예측등..
마케팅 분석자료로 음료시장과 칠성사이다의 장수 상품..

목차

2001년 음료시장 결산……
2002년 음료시장 전망……

본문내용

002년 국내 전반적인 경기상황을 비관적으로 보는 측면이 많아 국내 음료시장 전망도 그리 밝아 보이지 않는다. 민간경제연구소 발표자료에 의하면 경제성장률이 적게는 3% 많게는 5%대의 성장율을 예상하는데 이보다 더 낮은 수치를 예상하는 전문가들이 휠씬 많다. 이러한 영향으로 2002년 음료시장도 내수시장이라는 장점을 안고 있긴 하나 테러참사이후의 세계경제가 비관적인 국면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점점 농후해 지고 있어 2001년 약 3조 2천억원의 시장규모에서 2002년에는 약 6%대의 신장한 3조 4천억원대의 시장을 형성 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경제가 장기적인 침체국면에 직면한다면 당연 기업들도 신제품에 대한 새로운 투자를 줄여 업체마다 신제품을 내놓기가 힘들 것으로 예상되며 기존제품의 마케팅 활동에 치중할 것으로 보인다. 식품업계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음료업계도 장기불황에 따른 업계선두 롯데칠성과 2,3위간의 격차는 심화될 것으로 보이며 일부 부실한 업체는 음료시장에서 생사를 가르는 혹독한 시험을 치를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칠성, 코카콜라, 해태음료로 이어지는 3강 체제는 보다 더 단단해 질 것으로 예상되며 경기침체시 나타나는 탄산음료 득세와 기호성이 확실한 틈새시장의 기타음료군이 그 중 약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월드컵이란 세계적인 행사의 개최 및 주 5일 근무제 도입, 지자체 선거 및 대선 등의 영향과 또한 틈새시장을 타겟으로 한 새로운 수요창출과 갈수록 다양해 지는 소비자들의 욕구 변화에 따른 기존 음료제품의 맛과 용기, 디자인등 적극적인 차별화 전략 등으로 2002년 음료시장은 전년대비 약 6%대 성장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할인점, 대형슈퍼,C.V.S등 신업태의 지속적인 확장과 유통체인 변화는 계속될 것이며 음료업계 최초 순매출 1조돌파라는 음료업계 새로운 금자탑을 세운 롯데칠성의 쾌속질주도 이어질 것이다. 다만, 2001년 부도후 첫 흑자를 기록하며 기운을 회복한 해태음료와 코카콜라가 2위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탄산음료시장은 탄탄한 수요와 경기 침체시 빛을 발하는 가격경쟁력으로 지난해 대비 약 9%에 이르는 1조 2천억원대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