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이론] 광고의 시대별 대표 브랜드

등록일 2002.05.22 훈민정음 (gul)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씨미 보세여~~

목차

? 대표 브랜드' 불황에 더 "반짝반짝"
60년대 브랜드 [동아제약 박카스]"그 날의 피로는 그 날에 푼다!! 박카스"
70년대 브랜드 [제일제당 다시다] "고향의 맛 다시다!!"
80년대 브랜드 [오리온 초코파이] "情을 나누는 변하지 않는 케익!!"
90년대 브랜드 [삼성전자] "작은 차이가 명품을 만듭니다!!"

본문내용

■ 대표 브랜드' 불황에 더 "반짝반짝"

“섬유 유연제 주세요”“간장보호제 주세요” 평소 소비자들은 수퍼마켓이나 약국에 가서 이런 말을 쓰지 않는다. 대신“피죤 주세요”“우루사 주세요”라고 말한다. 브랜드가 제품이름이 되어 버렸기 때문이다.

불황기에 접어들면서 각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요즘 이런 상품을 개발 하는게 꿈이다. 외국에서는 트렌치 코트의 제품 이름이 되어버린‘버버리’, 미니카세트오디오의‘워크맨’등이 대표적인 상품.

버버리나 워크맨처럼 브랜드 자체가 제품 이름이 되면 자연스럽게 대박이 터질 수 밖에 없고 특별한 마케팅 활동을 하지 않아도 장사가 잘 되기 때문에 수익성도 높다. 마케팅 담당자들이 오매불망 바라는 상품. 국내에서 시장 점유율 1위 브랜드를 넘어서‘대표브랜드’가 된 상품들은 주로 생활용품 제과 의약품 쪽에 집중되어 있다. 대표브랜드가 된 상품들은 피죤, 우루사 외에도 미원, 다시다, 새우깡, 맛동산, 유한락스, 오리온 초코파이 등.
대표브랜드 제품의 장점은 대부분 선도회사가 처음으로 시장을 창출했기 때문에 후발주자들이 웬만한 마케팅 활동을 해도 시장점유율에 변화가 없다. 장사가 잘 되는 것을 보고 후발주자들이 광고비를 퍼부으며 유사제품을 내놓지만 시장만 키워 주고 시장점유율은 제자리 걸음만 한 사례가 많다.

참고 자료

마정미교수의 지루한 광고에 도시락을 던져라
윤선길교수의 광고학 개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