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계획] 서울의 도시계획 역사

등록일 2002.05.22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구석기 ~ 청동기 시대
철기 ~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한성부의 도시계획
일제시대 경성부 도시계획
광복이후 전재복구와 도시계획수립
도시기본계획의 수립
도시계획 법제의 변천

본문내용

구석기 ~ 청동기 시대
서울의 역사도 구석기시대부터 한강유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던 사실을 고고학적 성과로 알 수 있다. 서울에서 구석기시대 유물이 발견된 곳으로 면목동, 암사동, 가락동, 역삼동, 응봉동 등 상당수에 이르며 남한강 지역에서는 구석기시대 주거지가 발견되기도 하였다. 1967년과 1983년 사이 수 차례에 걸친 대규모 발굴로 확인된 암사동 유적과 1980년에 조사, 발굴된 미사리 유적은 대표적인 신석기시대의 주거지로서 여기서 출토된 빗살무늬토기, 도끼, 어망추, 긁개 등은 강을 낀 선사인들의 어렵과 농경생활의 정착지임을 알려주고 있다.
서울지역에서는 양재동, 개포동, 원지동, 고척동 등지에 청동기시대 유물인 고인들이 산재하여 있으며 신석기시대 이후 계속되는 역사시대까지 서울은 한민족의 생활터전과 그 중심지로서의 모습을 형성해 온 땅이었음을 알 수 있다.
철기 ~ 삼국시대
기원전 3세기말에서 기원전 2세기초에는 한반도에 철기문화가 전래되어 각 지역에서 성읍국가가 성립되고 그 중 일부는 연맹왕국으로 발전하였다. 이들 상호간에는 정복전쟁이 전개되었으며 그 결과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이 형성되었다. 삼국 중 가장 먼저 한강유역을 차지한 것은 백제였다. 고구려 장수왕의 침공으로 백제는 개로왕이 전사하고 한성이 함락됨으로써(475년) 한강유역을 상실하고 쇠락의 길을 걷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