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길준의 [서유견문]

등록일 2002.05.22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9세기 후반부터 20세기초 사이의 개화기에 `근대화 = 서구화`라는 일면적 사고에 머무르지 않고 주체적으로 <조선적 근대>를 모색한 지식인이자 정치가였던 유길준(兪吉濬, 字는 聖武, 號는 矩堂 또는 天民, 1856-1914)을 통해 `조선적 근대`의 양상의 밝히고자 한다. 특히 그는 대표작 {서유견문}에서 조선의 개화사상을 집대성했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유교적 담론과는 다른 근대적 담론을 본격적으로 제시하여 한국근대의 출발을 표상하는 사상가로 평가되고 있다. {서유견문}에 나타난 세계인식의 새로운 틀과 서구 근대의 제도와 법에 대한 서술은 그 논리적 치밀함이나 체계성에 있어 동시대의 다른 사람 능가한다.

목차

Ⅰ. 서 론

Ⅱ. 정부의 직분

Ⅲ. [人民의 權利]

V. 결 론

본문내용

9세기 후반부터 20세기초 사이의 개화기에 '근대화 = 서구화'라는 일면적 사고에 머무르지 않고 주체적으로 <조선적 근대>를 모색한 지식인이자 정치가였던 유길준(兪吉濬, 字는 聖武, 號는 矩堂 또는 天民, 1856-1914)을 통해 '조선적 근대'의 양상의 밝히고자 한다. 특히 그는 대표작 {서유견문}에서 조선의 개화사상을 집대성했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유교적 담론과는 다른 근대적 담론을 본격적으로 제시하여 한국근대의 출발을 표상하는 사상가로 평가되고 있다. {서유견문}에 나타난 세계인식의 새로운 틀과 서구 근대의 제도와 법에 대한 서술은 그 논리적 치밀함이나 체계성에 있어 동시대의 다른 사람 능가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