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선생님이 학생에게 끼치는 영향

등록일 2002.05.2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제 의견과 생각이 굉장히 많이 들어간

자료입니다. 도움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

목차

서론

본론

1. 교사는 어떤 영향력을 줄 수 있는가.(객관적 의견)
2. 교육의 입장에서 잘 가르치는 선생님과 인성이 좋으신 선생님 중 어느 분이 더 영향력을 발휘 할 수 있는가.(친구들 의견과 나의 의견)
3. 학생에게 수업이 부정적인 영향을 준 것은 무엇인가.(실제 수업시간에 겪는..)
4. 나의 인생에 변화를 주었던 선생님은 어느 분이셨는가.

결론

본문내용

교육학 개론의 첫 과제로 "학교 교육이 나에게 준 영향은 무엇인가. " 라는 주제가 주어졌을 때 내심 '첫 번째 숙제는 다했구나' 하며 흐뭇한 미소를 짓고 있었다. 중, 고등학교 내내 학급임원으로서 그리고 적극적인 성격의 소유자인 나는, 학교의 영향에 대해 몸소 경험 한 것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사실 이렇게 성격이 활발하고 개방적으로 변한 까닭도 학교교육의 영향이 실로 막대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과제에서 벗어나 더 멀리 생각해 보다가, 휠씬 더 근본적이고 복잡한 의문에 사로잡히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에 대해서는 쉽게 언급 할 수 있겠으나. 일반적인 관점에서 교사가 학생에게 어떤 영향력을 줄 수 있을 것인가와 교육제도의 부정적인 영향력에 대해서는 좀처럼 해답이 나오지 않았다.
위의 의문은 나의 교육관에도 크게 미칠 그런 사항이었기에 더욱 조심스러웠고 곰곰히 생각해보게 하였다.
대학에 들어와서 지금까지 2년동안 쉬지 않고 했던 3명의 과외수업(아르바이트로)에서 얻었던 실제 경험을 되살린다면 선생님의 영향은 그것이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실로 막대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2년 내내 가르쳤던 과외학생은 이미 나의 공부방법과 말투, 생각, 대학생활의 모든 것을 공유하여 배우기 시작했고. 나에게서 들은 것을 토대로 대학생활을 설계하는 듯 싶었다. "선생님"이라는 자리는 학생의 시선에서는 막연히 동경의 대상이며 실천 동기가 될 수 있었기에 나의 주관적인 생각조차도 학생들의 생각과 신념에 큰 영향을 줄수 있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나의 연애관이나 삶의 지표와 같이 주관적인 생각조차도 그것이 해답에 가깝다고 여기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영향력 있는 교사는, 어떤 영향력을 줄 수 있는가.
두번째, 교육의 입장에서 잘 가르치는 선생님과 인성이 좋으신 선생님 중 어느 분이 더 영향력을 발휘할수 있는가. 나는 어떤 선생님이 되고 싶은가.
세 번째, 학생에게 수업이 부정적인 영향을 준것은 무엇인가.
네 번째, 나의 인생에 변화를 주었던 선생님은 어느 분이셨는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