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칠논변

등록일 2002.05.22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0원

소개글

사칠논쟁을 자세히 ..편지을 주고받은 내용 그대로
원문입니다

목차

1.사칠논변
(1).고봉답퇴계 제1서
(2).퇴계답고봉 제1서
(3). 고봉답퇴계 제2서
(4). 퇴계답고봉 제2서
(5).고봉답퇴계 제3서

2.고봉과 퇴계의 입장 정리

3.주기론,주리론,이기일원론,이기이원론,이기론,주자학

본문내용

우리나라 유학 이론의 발전에 있어서 하나의 분수령이 된 퇴계(退溪) 고봉 간의 사단칠정(四端七情) 리(理)기(氣)에 관한 논쟁은 흔히 사(四)칠(七)논(論)변(辯)이라고 약칭되기도 한다.사칠논변은 정추만의 '천명도'에 기입된 '사단발어리 칠정발어기'란 말에 대하여 고봉이 이의를 제기한 데서부터 발단이 되어 고봉으로부터 3회,퇴계로부터 3회, 도합 6회의 변론으로 끝난다. 주자를 신봉하는 같은 성리학자이면서도 두 사람은 이 6회의 변론에서 서로 의견을 달리하여 논변을 전개하였다.그리하여 그 논변은 후세의 이른바 주(主)리(理)론(論),주기(主氣)론(論)의 사상적 대립을 이끌어 낸 발단이 되었고, 주자설에 대한 회의,비판의 효시가 되었으며,인심(人心)도심(道心)의 논쟁, 인물성동이의 논쟁,성심우열의 논란등의 씨앗을 뿌려 놓았다.이와 같은 분수령적 의의를 지니는 사칠논변은 한국 철학의 정초 과정에 하나의 커다란 자취를 남기고 있는 만큼, 그것을 올바로 이해하고 해석하여 현대 철학 사상과의 연결가능한 맥락을 찾아보는 일은 오늘날 한국 철학도에게 주어진 하나의 중요한 과제이다.
여기서 우리는 대(對)설(設)과 인(因)설(設)이란 두 말의 정확한 뜻이 무엇인가? 구명해 보아야 한다.
변론 전체를 통하여 퇴계와 고봉 각자의 일관된 입장이나 견해를 단적으로 표시하는 문구가 바로 '대설'과'인설'이다.이것을 위하여 변론의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동양사상]사칠논쟁 9페이지
    Ⅳ. 종합고찰 및 결론 조식曹植이 “물 뿌리고 소제하는 범절도 모르면서 천리天理를 입으로만 떠들어 이름을 도적질하려 한다”며 논변의 중지를 권하고, 퇴계도 “일없이 한가하게 논쟁할 것이 아니다”하여 고봉의 편지에 답하지 않음으로써 논쟁은 마무리된다. 퇴계와 고봉의..
  • [철학]퇴계와 고봉의 사단칠정논변에 관한 고찰 7페이지
    Ⅰ. 서 론 사단칠정논변은 16세기 퇴계 이황과 고봉 기대승으로부터 시작하여, 율곡과 우계를 거쳐 이후 300년이상 조선의 거의 모든 학자들에 의해 언급이 될 정도로 치열하게 전개된 논변이다. 이것은 정(감정, 의식일반)을 이기론과 연결시킨 점에서 성리학 사상의 주..
  • 퇴계와 고봉의 사칠논쟁(발표문) 4페이지
    퇴계(退溪)와 고봉(高峰)의 사칠 논쟁◎ 인물 : 퇴계(退溪)-이황(李滉) , 고봉(高峰)-기대승(奇大升)《 퇴계(退溪)-이황(李滉) 》 경상북도 예안(禮安) 출생. 12세 때 숙부 이우(李堣)에게서 학문을 배우다가 1523년(중종 18) 성균관(成均館)에 입학, 15..
  • 이황의 사상과 사단칠정론 11페이지
    퇴계는 1501년에 예안현 온계리(지금의 경북 안동시 도산면 온혜동)에서 이식과 부인 박씨의 6남1녀중 막내로 태어났다. 이성계가 조선을 건국한지 109년 만이고, 명나라 태조 주원장이 나라를 세운지 133년이 되는 해였다. 국제적으로는 명나라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국내..
  • 퇴계와 고봉의 사단칠정론 27페이지
    조선조 500년 역사에서 가장 번영을 누렸던 시대로는 전기의 세종대왕 시대와 후기의 정조대왕 시대를 꼽는다. 두 시기 모두 국정 운영의 가장 근간(根幹)이 된 철학사상은 주자철학(周子哲學)이다. 세종 대의 주자철학은 관학파(官學派) 주자학자들이 정립한 것이었고, 정조대..
  • 퇴계이황 7페이지
    퇴계 선생은 후학을 가르침에 있어서 싫증을 내거나 귀찮아하지 않았으며, 친구처럼 대하여 긑내 스승으로 자처하지 않았다. 선비들이 멀리서 찾아와서 묻고 또 물으면, 그들의 정도의 깊이를 따라 일러주었고, 반드시 뜻을 세우는 것으로 우선을 삼고 주경과 궁리를 공부의 바탕으..
  • 퇴계이황 - 인성론과 4단 7정론 6페이지
    ●퇴계는 고봉 기대승과 더불어 사단칠정의 문제에 대해 59세 되는 해 3월부터 66세 되는 해 11월 까지 8년여 동안 6회에 걸친 장문의 서신 토론을 벌였다. 퇴계와 고봉 사이에 있었던 사단칠정 논쟁의 전개는, 진실을 밝히려는 학문적 진지성과 자신의 심성론적 논거를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사칠논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