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꽃 필무렵, 날개, 봄봄외

등록일 2002.05.2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메밀꽃 필무렵, 산골, 봄봄, 날개에 관한 간단한 자료입니다.

목차

이효석<메밀꽃 필 무렵>
김유정<산골>
김유정 <동백꽃>
이상 <날개>

본문내용

이효석<메밀꽃 필 무렵>
이 작품의 특징은 공간적 배경이 직접 작품 주제에 관여한 점이다. 작품 전체의 공간적 배경은 강원도 땅 봉평에서 대화에 이르는 80리의 밤길이다. 이 밤길은 한 공간에서 다른 공간으로, 즉 일정한 목적지로 가기 위하여 설정된 단순한 수단으로서의 통로가 아니다. 이 밤길은 떠돌이 주변인, 유랑객들에겐 정신의 고향으로서 안식처(安息處)다. 푸른 달빛에 젖은 메밀꽃이 흐드러지게 피어 있는 밤길―이 아름답고 낭만적인 자연이야말로 그들에겐 꿈과 같은 환상의 세계이면서 동시에 현실의 세계이다. 부드러운 달빛이 흐르는 달밤에만 옛 연분 얘기를 꺼내는 허 생원의 심리를 더 없이 밝히는 이 낭만적인 배경과 분위기가 이 작품을 더욱 매력적(魅力的)으로 만들어 준다.
한편 이 작품에서는 시대성이나 사회성을 발견하기 어렵다. 이 점은 이 작품이 정치적 현실을 외면하고 짙은 예술성을 지향하고 있음을 말한다.또한, 관능적(官能的) 정서를 고유의 토착(土着)정서에 여과(濾過)시킴으로써 한국 산문 예술에서의 서정(抒情)을 승화시키는 데 사용하였으며, 특히 회상 형식으로 이어지는 장돌뱅이 허 생원의 애수는 산길, 달밤, 메밀꽃, 개울로 연결되면서 한국 정서로 자리하고 있다.
이런 면에서 볼 때, 이 작품은 1930년대의 어려운 상황(일제 치하)에서 또다른 산문 문필의 한 영역을 개척(開拓)했다 하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