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 패미니즘 영화

등록일 2002.05.2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페미니즘은 여성의 사회적·정치적·법률적인 모든 권리의 확장을 주장하는 주의이다. 우리말로 쉽게 풀이하자면, 여권주의라는 것이 페미니즘이다.
요즈음, 전세계적으로 일어나는 여권 신장의 기류 속에서 나타난 풍토이다. 페미니즘의 역사는 유럽의 계몽주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흔히 생각하기에 페미니즘의 역사가 매우 짧다고 여기는데, 그것은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 초반에 페미니즘의 운동이 활발해 지면서, 여러 사람들에게 주목받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많은 남성 계몽주의 이론가들은 천부적 자유를 남성에게 한정시키고, 여성은 남성에게 복종해야할 존재로 정의 지었다. 성경에도 여성은 남성의 소유물로 정해져있다. 남자의 갈비뼈 하나로 만들었다고 쓰여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성은 열등한 존재로 단정지어졌다. 그러나 여성의 모성은 신성시되었다. 왜 그런가..? 그것은 바로 남자에 의해 모든 신화나 성서가 쓰여졌기 때문이다. 모성은 어머니의 특권이자, 여성을 억압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남성들은 육아를 모성이라는 이름으로, 모든 책임을 여성에게 부과했다. 여성이 남성에게 종속되고 노예화되어 있는 이유는 그들의 지적인 발달을 저지 당하고, 그들의 삶의 적합한 목적은 남성에게 봉사하는 것이라고 가르치는 그릇된 사회화의 과정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