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사] 나치의 유태인 학살과 '평범한' 독일인의 역할을 읽고...

등록일 2002.05.21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골드하겐에 의해 제기되어 독일사회를 비롯한 전 세계적인 관심을 갖게 했던 나치의 유태인 학살문제는 그가 그 동안 도외시되었던 평범한 독일인의 역할을 환기시켰다는 데에 그 가치가 있다. 그러나 나의 생각으로 그러한 골드하겐의 주장은, 당시의 정치·경제적 구조의 문제점에서 그것에 자신의 의사를 표출하지 못한 채 정부에 끌려 다닐 수밖에 없었던 독일 민중의 역할을 기존의 연구나 조사활동이 지나치게 축소화시켰던 데에 일정 정도의 반성을 야기시키는 데에 머무른다고 생각한다.
문제는 히틀러를 중심으로 한 당시의 나치당에 의한 억압적인 지배구조가 독일사회가 유태인을 학살하는 것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했는가, 그것이 아니라면 골드하겐의 테제처럼 '평범한' 독일인의 의도적인 반유태주의가 유태인 학살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했는가 이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답은 당시 '평범한' 독일인의 나치정권에 대한 자세에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 나치당에 의해 지배되고 있던 당시의 독일인을 보면 다음과 같이 그들의 행동을 해석할 수 있다고 본다. 첫째는 자신의 이성으로부터 촉발된 생각에 의한 행동 즉, 유태인을 학살하는 것은 틀림없이 잘못된 것이라거나, 그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그들을 학살하는 일이 옳은 일은 아닐 것이라는 막연한 추측에 의한 행동들이 철저하게 통제되어 제대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홀로코스트와 골드하겐의 테제 8 페이지
    <홀로코스트와 골드하겐의 테제> 1. 서론 유럽 대부분에서 반유태주의는 존재하지만, 독일만큼 반유태주의의 결과가 참혹했던 적은 없었다. 독일의 홀로코스트는 독일의 역사에서 굉장히 큰 부분을 차지하며, 그 원인에 있..
  • [서양역사] 홀로코스트 2 페이지
    그동안의 홀로코스트를 바라보는 시각은 히틀러 개인이나 SS같은 과격한 나치 핵심 단체와 히틀러를 추종하는 일부 사람들이 행한 사실이라 믿었고 학계에서도 근본적으로 이러한 전재를 밑바탕화 시키고 연구를 하였다. 하지만 홀로코스트..
  • 나치 독일과 유태인 대학살 5 페이지
    유태인 대학살에 대한 연구는 전후 독일에서 어떠한 역사 연구보다 열띤 관심 속에 진행되어 왔다. 이는 600만이나 되는 유태인들이 근대 유럽 문명의 틀에서 조직적으로 학살되었다는 사실 자체가 놀라운 것일 뿐만 아니라, 도덕적인..
  • [지역연구] 독일 지역연구 31 페이지
    가. 게르만족의 대이동과 로마제국의 멸망 나. 프랑크 왕국의 흥망 다. 신성로마제국의 성립과 해체 라. 프로이센의 등장과 독일 통일 마. 독일제국과 제1차 세계대전 바. 바이마르 공화국의 수립과 시련(1919∼..
  • 독일의 관습, 민족성, 금기사항, 주요관광자원 12 페이지
    ※ 독일에서 발생한 크리스마스트리 문화! < Christmas tree > 오늘날의 크리스마스트리는 독일 서부에서 발생했다. 아담과 이브에 대한 중세 대중연극의 주요소도구는 에덴동산을 상징하는, 사과가 매달린 젓나무였다.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