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접시꽃 당신

등록일 2002.05.2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도종환의 시집 접시꽃당신을 피면 우선 짤막한 작가의 말이 나온다. -앞서 간 아내 구수경의 영전에 못 다한 이 말들을 바칩니다.- 이 글을 읽고 잠시나마 작가의 애틋함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작가의 아내가 죽은 것과 이 시집의 내용이 어떠한 흐름을 가지는지 대략 알 수 있는 글귀이기도 했다. 접시꽃당신은 1986년 간행한 도종환의 두번째 시집<접시꽃 당신>의 표제시이다. 죽은 아내를 그리워하면 쓴 시집이란 것이 알려지면서 이 시를 읽고 안타까움과 애뜻함을 느끼는 독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초유의 판매기록을 세우며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이 시에서는 단순히 아내의 죽움을 애도하는 것만이 아니라 더 어려운 처지의 이웃들은 어떠할까 하는 구체적인 연대감과 목숨 있는 것들의 소중함에 대한 각성을 표현하였다. 즉 이것은 '한 사내가 앞서간 제 아낙에게 한 혼잣말' 의 형식을 빌어 그 그리움의 절실성 속에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목숨들 앞에서의 겸허함과 작은 목숨들의 소중함에 대한 깊은 성찰을 바탕으로 노래한 시이다. 이 시에서 화자는 당연히 '나'이며 화자로서 듣고 있으리라 믿는 사람은 바로 '당신' 일 것이다. 그러므로 '나'와 '당신'은 사랑하는 사이 즉, 연인이나 부부임을 알 수 있다. 이 시의 처음부분을 보면 이 시에서 나타나는 '당신'은 매우 아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6~7행 '아침이면 머리맡에 흔적 없이 빠진 머리칼이 쌓이듯 생명은 당신의 몸을 우수수 빠져나갑니다.'를 보면 암 병동이란 것을 알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접시꽃당신 감상문 1 페이지
    ‘접시꽃’을 솔직히 처음 알았다. 그래서 검색해봤더니 접시꽃이 얼굴색이 누렇고 나날이 몸이 마르고 수척해지는 증상에 투여하면 좋은 치료효과를 얻는다고 한다. 그래서 아픈 아내가 빨리 치료됐으면 하는 마음에서(?) ‘접시꽃 당..
  • 도종환시인의 접시꽃당신 감상문 1 페이지
    이 시는 시인이 자신의 부인이 죽은 후에 쓴 시로써 많은 사람들의 심금을 울렸고 나중에 영화로까지 제작 되어 많은 사람들이 익히 알고 있는 시 중에 하나이다. 이 시에서 독특한 점은 시인이 슬픔을 표현하고 느끼는 방법이..
  • [시집 감상문] 도종환 시인의 접시꽃 당신을 읽고 2 페이지
    접시꽃 당신은 도종환 시인의 두 번째 시집이다. 암으로 죽은 아내를 그리워하며 쓴 가슴 아픈 시집이기도 하다. 그러한 이유로 시의 제목은 거의 병과 병실에 관한 것이며, 내용 또한 그렇다. 병실에서, 암병동, 옥수수밭 옆에..
  • 도종환 시인과 접시꽃 당신 5 페이지
    처음 이 과제를 받았을 때 3명의 시인은 처음 듣는 시인이여서 서점에 들러 어떤시인의 시집이 괜찮은지 보기로 하였다. 서점의 시집들이 놓여진 칸에 가자마자 눈에 들어오는 시집이 있었다. 그 시집이 바로 도종환 시인의 접시꽃 당..
  • 도종환 접시꽃 당신에 대한 철저 분석 6 페이지
    당신의 무덤가에 패랭이꽃 두고 오면 당신은 구름으로 시루봉 넘어 날 따라오고 당신의 무덤 앞에 소지 한 장 올리고 오면 당신은 초저녁볕을 들고 내 뒤를 따라오고 당신의 무덤가에 노래 한 줄 남기고 오면 당신은 풀벌레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