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복제] 인간복제 무엇이 문제인가.

등록일 2002.05.2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인간 복제란 무엇인가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의 존엄성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인간을 단순히 자연의 사물처럼 대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 존재, 인격적 존재로서 다룰 때 인간이 갖는 높은 가치를 뜻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인간을 이른바 만물의 영장으로서 모든 가치의 최상위에 둘 때, 칸트가 말하는 것처럼 '인간을 단순히 수단으로서만 다루지 말고, 동시에 목적으로서 다룰' 때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고유한 가치가 인간의 존엄성일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존엄성이 우리 인간에게 아직도 남아 있는 것일까? 과학주의적 사고방식의 전횡과 자본주의 시장경제 체제가 가져온 경쟁의식의 날카로운 대립, 종족주의적 적대의식에서 나온 온갖 분쟁과 내란 등등 이루 다 헤아릴 수 없는 수많은 요인들이 인간의 존엄성을 끊임없이 파괴해왔다. 인간 스스로 인간 자신의 존엄성을, 다른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가치를 손상시켜 온 상황에서 인간의 존엄성이 아직도 남아 있는 것일까?

만일 인간의 존엄성이 별로 남아있지 않다면, 인간복제가 가져올지도 모를 더 이상의 인간 존엄성의 파괴도 있을 수 없다는 결론이 나오게 된다. 그러나 아직도 그러한 존엄성을 강조하는 목소리들이 남아 있다는 것은 그것이 깡그리 파괴되지는 않았다는 증거일는지 모른다. 어쩌면 인간복제의 현실이 가져올 문제는 아직도 남아 있을지도 모를 마지막 존엄성의 파괴에 그치지 않고 그보다 훨씬 심각한 현실적 문제 즉, 우리가 지금까지 의미하는 그러한 인간으로서 살아남을 수 있는가 하는 생존의 문제가 될지 모른다.

우리는 인간복제란 꼭 같은 인간을 재생산하는 것이라는 정도로 알고, 그렇게 되면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생명윤리] 인간복제의 생명 윤리적 고찰 18페이지
    I. 서론 복제라는 단어를 들으면 제일 먼저 ‘돌리’라는 복제 양이 떠오른다. 그 만큼 우리 사회는 이제 복제에 대한 단어가 그리 낯설지가 않다. 1997년 봄 영국 에딘버러의 로슬린 연구소에서 윌머트 박사에 의..
  • 생명공학 - 윤리적 측면에서 본 문제점 고찰 리포트 7페이지
    1. 머리말: 생명공학의 정의와 문제제기 실태 1.1. 생명공학의 정의 ‘나와 똑같은 또 다른 내가 생긴다.’ ‘인간=영생의 동물’ 위의 말들은 모두 무엇과 관련된 설들일까? 현대는 농업혁명, 산업혁명을..
  • [헌법] 생명공학과 헌법 16페이지
    이러한 제 요구와 관련하여 최근 5년여의 논란 끝에 마침내 국내에서 인간복제를 금지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생명윤리법(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이 지난해 12월 29일에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고 2004년 1월 29일..
  • [생명과윤리] 인간복제, 생명복제, 복제인간의 개념, 특징, 문제점 및 향후전망, 인간복.. 10페이지
    1. 복제란 무엇인가? 사전에서는 복제를 “본래의 것과 똑같이 제작하는 것, 또는 제작된 것 자체.”라고 정의한다. 내가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복제는 (내가 생각했던 복제란 생명에 대해 그와 똑같은 개체를 만들어 내는..
  • 인간복제 허용에 대한 의견 5페이지
    서론 생명과학 수업을 통해 과학자들이 연구해온 생물의 활동, 유전자의 역할을 배울 수 있었다. 과학적 탐구는 인간에게 효용을 증가시키는 목적에 따라 계속 이어져 오는데, 생명과학분야도 생물과 유전자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인간복제] 인간복제 무엇이 문제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