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일본은 학력사회인가

등록일 2002.05.2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일본은 학력사회인가....
현재의 일본은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룬, 미국에 이어 강대국에 속한다 세계 2차 대전에서 패한 나라라고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의 경제성장과 사회, 정치적으로의 개혁으로 인해 작은 땅덩어리에서 초일류 강대국을 꿈꾸고 있다. 이런 일본에 대해서 학력사회인가, 아닌가를 논하기 위해서는 우선 학력사회의 정의와 일본의 교육에 대해서 논하지 않을 수가 없다.
학력은 개인이 받은 교육경력을 말하는 것으로 중졸·고졸·대졸 등과 같이 교육단계의 차이에 따라 분화된 것과 한 교육단계 내에서 학교의 종류 및 위신의 차이에 따라 분화된 것의 두 가지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이와 같은 학력은 개인이 받은 교육의 수준과 내용을 증명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개개인에 대한 평가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고 있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회에서는 학력이 개인의 사회적 지위 획득에서 핵심적 기능을 하고 있는데 이처럼 개인의 사회적 지위가 학력에 의해서 결정되는 사회를 학력주의 사회 또는 학력사회라고 부른다. 이러한 학력주의의 팽배는 학력경쟁의 심화로 나타나고 과열 과외, 학교교육의 비정상화 등 부정적 현상을 나타낸다. 이러한 학력사회 경향이 우라 나라에서 큰 악 영향을 미치고있는데 일본 사회는 어떠한지 우선 일본의 교육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