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잔재

등록일 2002.05.19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序言
II.아직 청산하지 못한 일제 식민통치의 잔재들
1.친일파
가. 친일파 청산의 노력
나.대표적인 친일파
2.식민사관
3.언어
4.구조물
5.제도
6.그 밖의 일제 잔재들
III.일제 잔재의 청산이 미흡했던 이유
IV.結論

본문내용

I.序言
우리나라는 일본에 의해 과거 36년간 식민 통치를 당해왔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에는 많은 부분에 있어서 일본의 식민 통치의 잔재가 남아있다. 식민 잔재는 우리 민족의 사상이나 언어, 건축, 관습 등 많은 분야에 걸쳐 나타난다. 따라서 일제 잔재의 청산의 문제는 사명을 가진 일부의 문제가 아닌 우리 민족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일제 식민잔재의 청산에 관한 문제가 해방 후 57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까지 논란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식민 잔재를 청산하려는 노력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정부와 민간차원 등 각계의 노력이 있었지만 그러한 노력들이 허사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았다. 아래에서는 이러한 일제 식민잔재에는 어떠한 분야에,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식민 잔재의 청산이 아직까지 미비한 이유를 살펴보고, 앞으로 이 문제에 대하여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II.아직 청산하지 못한 일제 식민통치의 잔재들
1.친일파
친일파, 즉 민족반역자의 문제는 일제의 식민 잔재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 사회의 주도층으로 부와 권력을 향유하고 있는 친일파, 혹은 그들의 후손이 있는 한 일제 잔재의 청산은 무리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친일파 문제도 청산해야 할 일제 식민잔재로 포함시켰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부산의 장소성 3 페이지
    1. 왜곡된 근대사의 거울 영도다리 우리나라 최초의 도개교인 영도다리가 놓인 건 1934년이며, 다리가 놓임으로써 영도는 부산의 일부분이 되었다. 몇 해 전 영도다리의 보존과 철거를 놓고 시민단체들과 부산시 간의 팽팽한 갈등..
  • 학교에서 찾아본 일제시대의 잔재 13 페이지
    -일제강점기시대의 교육 특징 1) 다인수 수업, 교사중심 사진1-1 (보통학교의 수업시간) 교사 한 사람이 수십 명의 학생을 상대하는 다인수 수업 형태이며, 교사 중심으로 교사-학생간 상호 작용이 전개됩니다..
  • 스포츠에 남아 있는 일제잔재와 청산의 문제 17 페이지
    일본은 러시아, 영국, 미국 등으로부터 한국에서의 특수이익을 인정받은 뒤 을사조약을 통해 조선을 보호령으로 만들었고, 1910년 8월 22일 한일 양국 간에 조인된 ‘한일합방에 관한 조약’과 같은 달 28일의 ‘한국병합에 관한..
  • [역사] 일제침략 요인 5 페이지
    1910년 8월 29일, 한일합병조약의 공포로 인해 대한제국이 한반도에서 사라지고 한반도의 주인인 우리 민족이 일제 통치권의 객체로서 자유와 권리를 완전히 박탈당한 채 지배를 받게 되었습니다. 즉, 일본의 식민지가 된 것입니다..
  • 일제 시대 교육 잔재 11 페이지
    맺음말1. 일제시대의 우리나라의 교육정책일제시대의 우리나라의 교육정책식민지 시기의 교육(1) 1906년 사범학교령사범학교령(2) 1911년 제 1차조선교육령차조선교육령(3) 1915년 사설강습소 규칙, 조선교육령의 1차 개정(..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