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열린사회와 그 적들

등록일 2002.05.19 MS 워드 (doc)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 론
Ⅱ.김소진의 소설속 배경과 세계관
Ⅲ.작품 속의 배경과 인물들

본문내용

Ⅰ.서 론
김소진은 결코 길지 않은 기간동안 소설을 쓰다가 소설처럼 1997년 4월 중순에 34세의 젊은 나이로 타계했다.
1991년 『경향신문』신춘문예에 단편 「쥐잡기」로 등단한 이후 1997년 타계하기까지 6년이 조금 넘는 짧은 기간동안에 소설집 4권을 비롯해 장편 소설 2편, 짧은 소설집 2권, 창작 동화, 산문집 등 상당한 분량의 작품을 생산해 냈다. 그리고 작품의 수준에 있어서도 보잘 것 없는 작품이 거의 없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김소진의 소설 세계는 좀 섬약해보이는 풍모와는 달리 아주 어른스럽고 성숙된 것이었다. 그의 소설은 그 그릇의 크기에서뿐만 아니라 질감에서도 요즘의‘젊은 소설’들과는 완연히 다르다. 그렇긴 해도 문학에서의 세대별 감각은 반드시 어떤 공통분모가 있는 만큼 요즘의 ‘젊은 소설’들을 밑바닥에 깔고 김소진의 소설세계를 떠올려보면 대충 이렇다.
김소진의 소설은 데뷰작부터 유치한 문장의 때를 말끔히 걷어내고 있다. 오늘날처럼 다들‘자기 말’이 많고 이렇다 하게 새로울 것도 없는 젊은 사람들과 일반적인 신변잡기를 한사코 들으라고 강요하는‘젊은 소설’의 일대 러시는 한국 현대소설의 현 특징인데, 김소진의 작가의식은 일찌감치 그것을 터득하고 있었던 듯하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김소진의 열린 사회와 그 적들(소설비평) 3 페이지
    ‘코피’라고 언급하는 바람에 정말 코피를 확 뒤집어 번지도록 빨아 버리는 취미가 있는 이상한 사람이라고 생각을 했다. 하지만 뒷 문장에서 커피라고 제대로 지목을 했기에 그러한 오해는 오래 가지 않았다. 커피를 코피라고 발음하는..
  • [현대문학] 김소진 작품감상 -개흘레꾼, 열린 사회와 그 적들 4 페이지
    작가는 이러한 대화를 통해서 ‘열린 사회와 그 적들’이라는 제목을 가장 잘 표현했던 것 같다. 작품 속에서의 ‘열린 사회’는 사수대 학생들이나 대책위 관계자들과 밥풀때기라 불리는 사람들이 지향하는 모습에서 차이를 보인다. 개개..
  • 김소진 `열린사회와 그 적들` 1 페이지
    지금, 우리 사회는 열려있는가 김소진 ‘열린 사회와 그 적들’ 소설의 제목을 보고 많이 익숙한 표현인 것 같더니만, 대학 1학년 때 사회영역 교양에서 얼핏 다루고 지나쳤던 칼 포퍼의 ‘열린 사회와 그 적들‘이란 철학..
  • 열린사회와 그 적들 독후감 3 페이지
    먼저 이 책을 보기 전에 소설의 배경을 잠시 보고 넘어 가는 게 좋을 것 같다. 먼저 김소진의 『열린사회와 그 적들』의 소설 배경을 보자면 이 소설은 성균관대 김귀정 양이 시위 도중에 사망하고 , “故 김귀정 민주열사 살인 만..
  • [한국현대소설론]김소진의 그리운 동방 소설 분석 4 페이지
    2. 서론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에 나오는 구절을 인용하면서 소설이 시작된다. 주인공 ‘나’는 어린시절부터 유토피아를 갈망 하고 있다. 유토피아는 현실에서는 존재 할 수 없는 이상세계를 말한다. 그렇다면 ‘나’가 말하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