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경제사] 고려시대의 전시과제

등록일 2002.05.1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한국사회경제사라는 과목을 신청하면서 쓴 레포트입니다.
분량은 5페이지고 편집은 다 되있습니다. 전시과의 출현과 붕괴를 주제로 했고 처음에 고려태조의 호족에대한 정책도 조금 나옵니다.

목차

1. 서론

2. 전시과제의 출현과 개정
1) 시정전시과
2) 개정전시과
3) 갱정전시과

3. 전시과제도의 붕괴

4. 전시과제도의 모순점

5. 결론

본문내용

近代 이전의 사회에 있어서 주업은 農業이며 農耕은 당시의 가장 기본적인 생산 형태였다. 따라서 농업의 기반을 이루는 土地問題는 사회질서와도 관련하여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토지문제에 있어서 주목해야 할 것이 고려시대의 田柴科制度다.
고려의 태조는 후삼국을 통일하고 이를 지배하기 위해서 호족들과 권력지가에 어떤 형태로든 대가를 지불해야만 했고 이 방법의 일환으로 역분전에 이은 전시과가 등장하게 된다. 전시과는 초기에 다소 명확하지 않은 방법을 채택하여 전시과를 지급하지만 두 번의 개정을 거치면서 고려의 토지분급제도로 정착하게 된다. 이 제도가 처음 마련되는 것은 5대 임금인 경종 원년의 일인데, 그 이전인 건국 직후에는 우선 공로가 큰 고관이나 호족들에게 식읍과 녹읍을 賜給하였다. 이에 비하면 녹읍은 귀순한 지방호족뿐 아니라 이른바 [公卿將相]이나 [權勢之家] 등 비교적 넓은 범위에 걸쳐 주어졌다. 豪族聯合政權的 형태를 띠고 있던 건국 초기에 있어서 불만세력을 회유ㆍ무마하기 위하여 많은 祿邑이 賜給된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본래 호족들이 지배하던 곳을 녹읍의 형식으로 다시 용인해주는 절차에 불과한 것이었지만 이것으로 호족들은 새로운 왕조의 지배질서 내에 편입되어 갔다.

참고 자료

고려시대사(상) 박용운 일지사
고려시대사(하) 박용운 일지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