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꽃

등록일 2002.05.1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푸른꽃 노발리스의 작품으로 작품본조차도 구하기 힘듭니다. 그의 작품에 대해 소개하고 작품 내용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작가 노발리스(Novalis)의 생애
2. 『Heinrich von Ofterdingen』-부제: 푸른꽃(Blaue Blume)의 줄거리
<제1부-기대>
<제2부-실현>
<속편에 관한 티이크의 보고>
3. 『Heinrich von Ofterdingen』에 대한 해설
4. 노발리스 사상의 배경
1) 철학적 배경
2) Sophie von Kuhn과의 사랑
5. 노발리스의 마술적 관념론과 낭만화

본문내용

1. 작가 노발리스(Novalis)의 생애
노발리스는 독일의 시인, 소설가로 본명은 프리드리히 폰 하르덴베르크(Friedrich von Hardenberg)이다. 1772년 5월 2일에 만스펠트주(州)의 오버비이더슈타트에서 귀족의 집안인 폰 하르덴베르크 가에서 탄생하여 1801년에 29세를 일기로 요절했다. 유년시절부터 철저한 경건주의의 분위기에 젖었고, 이미 12살 때에 라틴어와 희랍어 지식을 체득하기도 했다. 한가한 시간에는 시(詩)와 동화(童話)를 즐겨 읽었다고 한다.
1790년 18세 때에 예나 대학에서 법률학을 공부하고 피히테의 강의를 들었다. 또 거기서 역사를 강의하고 있던 실러와 알게 되고, 실러의 이상주의(理想主義)에 깊이 감명을 받았다. 1791년에 라이프찌히 대학에서 광산학을 전공하는 중에 역시 독일 전기 낭만파의 한사람인 프리드리히 슐레겔과 친교를 나누기도 했다.
1795년 대학을 마친 후 23세의 노발리스는 텐슈테트군(郡)에서 성실히 근무하던 중 죠피 폰 퀸(Sophie von Kuhn)이라는 13세 소녀를 만나 열렬한 사랑에 빠져 약혼했으나 그녀는 2연후에 병사(病死)했다. 그녀를 만난 최초의 15분은 그의 일생의 운명에 결정적인 순간이었다. 프리드리히 슐레겔은 "노발리스가 그녀의 이야기를 할 때마다 시인(詩人)이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