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본성론적 관점 중 백지설에 대한 나의 입장

등록일 2002.05.1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은 무엇일까? 인간의 본질적 인성은 어떤 것일까? 인간과 관련된 수많은 질문 중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끊임없이 제기되어왔고 탐구되어온 문제 중 하나가 인간의 본성에 관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인간의 본성에 대한 논의는 오래 전부터 계속되어왔지만, 합의된 것은 없으며,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의문은 인간이해를 위한 전제조건 즉, 시작인 것이다. 왜냐하면 이것은 교육이 나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는데 있어서도 매우 중요하며, 그것에 따라 교육의 역할이 구분되기 때문이다.
오늘날 현대인들은 어떻게 살고, 행동하는 것이 바람직한 삶을 사는 것인가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갖는다. 따라서 인간의 본성론적 측면을 현대인의 삶과 행동을 통해서 생각해 보는 것도 매우 의의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산업화, 기계화, 물질주의의 팽배 등으로 인해 나날이 비인간화 되어가고 삭막해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생활하고있는 우리들..
우리는 TV, 컴퓨터, 신문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인간생활의 압축된 모습을 볼 수 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접하게되는 절도, 사기, 폭행 등의 범죄소식이나, 이와는 반대로 훈훈한 정을 느낄 수 있는 따뜻한 모습들. 가령 불우 이웃돕기에 기부를 하거나, 또는 평생 모은 돈을 대학교 강단에 기부한 할머니의 모습이랄지. 여하튼, 다양한 형태의 인간행동을 우리는 매체를 통해서 보고 듣게된다.

참고 자료

삶과 인격형성을 위한 인간이해와 교육학, 정영근, 문음사,2001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