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w-k 물질의 최근 동향

등록일 2002.05.18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Low-k Dielectric 기술동향
통합이 최선책
차세대 유전물질

본문내용

Low-k Dielectric 기술동향
low-k 유전체는 copper 배선과 더불어 디바이스 속도를 보다 빠르게 하고 첨단 디바이스의 상호간섭(crosstalk)을 저감해 줄 수 있는 대안으로 알려져 있다.
유전체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유형으로 요약해 볼 수 있는 데 각기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 유형은 열적 안정성이 우수하고, 撚度가 높아 단단하고(hard) 깨지기 쉬운( fragile) silicate film이다
두 번째 유형은 tough/soft하며 열적 안정성이 양호한 유기재료이다.
low-k 유전체는 물질특성으로 인하여 공정통합에 상당한 어려움을 주고 있는데, resist poisoning, CMP 공정 중 adhesion 및 실질적인 공정변화 등이 통합에 따른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차세대 ultralow-k (k<2.2) 유전물질(keff=2.5)의 경우 film의 k값이 2.7에서 2.2~ 2.0으로 이행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따라서 dense material에서 동일물질에 다공성(porosity)을 보강하는 쪽으로의 이행은 상당히 수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여러 기관에서 다공성막특성, pore 발생/제어방법, 細孔사이즈 구현방법, 撚度가 높은 막과 낮은 막의 강도측정방법 등 통합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