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사회] 목넘이 마을의 개,탈향

등록일 2002.05.18 | 최종수정일 2014.12.1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서평인데~ 어떠실지...

목차

《목넘이 마을의 개》
《탈향》

본문내용

《목넘이 마을의 개》

「목넘이 마을의 개」는 작가가 「학」이나 「독짓는 늙은이」등의 작품에서 보여준 것처럼 세속적이고 탐욕스런 현실에 대한 탈출구로 제시한 인간 내면의 순수함으로의 회귀라는 작가의 정신을 보여주는 대표적 작품이라고 보여진다. 개라는 동물을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주인공으로 등장시킨 이유는 개가 예로부터 인간의 정서와 친밀하게 연관되어 있는 때문이라는 생각도 들었으나 천하고 비속함의 상징으로 대변되어지는 개를 이야기 전면에 등장시킴으로서 이어질 결과가 상대적으로 부각되어 보이는 효과를 노린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신둥이>는 버려진 개다. 하지만 이야기 전반부에 목넘이 마을을 지나는 지치고 배고픈 이사꾼의 행렬을 먼저 등장 시킴으로서 <신둥이>는 '떠날 때는 여전히 다리를 절룩이며 북녘 산목을 넘어 사라지는" 이사꾼들과 동등한 의미를 갖는다. 이렇게 지치고 배고픈 <신둥이>는 이야기 전체에 걸쳐 동네 개들과 마을 사람들의 핍박으로 인해 갖은 고초를 겪으면서도 어떻게든 삶을 지속하려는 강한 집념을 보이며 결국은 마을 전체에 자신이 잉태한 생명의 씨를 뿌리게 된다. 이는 굳이 우리 민족의 고난의 역사나 강한 민족의 생명력에 결부시키지 않더라도 충분히 교훈적이며 감동적이다. 이 글에서 내가 느낀점은 강제나 핍박보다 더 무서운 것이 있다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