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철학] 종묘답사

등록일 2002.05.1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종묘를답사하면서 정문에서부터 정전을끝으로 마칠때까지 건물하나하나 의미와 느낌평가가 잘들어간 레포트입니다.
한국의 정치사상이란과목에서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5월 4일 토요일, 박정심 교수님과 함께 종묘를 갔다.
늦잠을 자는 바람에..1시에 다른 수업을 듣는 학생들과 함께 종묘를 관람하게 되었다.
내가 조장임에도 불구하고, 늦잠을 자는 바람에 시간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
조원들과 교수님께 너무 죄송했고, 늦게라도 종묘관람을 하게 해주신 교수님께 너무 감사했다. 그리고 김태용 우리 궁궐 지킴이 분이 종묘를 자세하게 설명해 주셔서 새로운 사실을 많이 알게되었다.
지금부터.. 종묘관람을 하면서 보고 듣고 느낀 것을 얘기하겠다.
(본론)
종로구 훈정동에 위치한 종묘는 역대 왕과 왕비, 그리고 사후(死後)에 왕으로 추존(追尊)된 왕과 왕비의 신주(神主)를 모시고 제사를 행하던 사당이다. 그리고 종묘는 왕이 살며 정치를 하던 궁궐보다 더 중요한 건축물이라고 한다. 이것은 조선이 유교사회였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종묘의 정문은 외대문, 창엽문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 건물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맞배지붕 삼문형식으로 되어있었다. 정문 안으로 들어서자, 유네스코 기념비가 있었다. 종묘는 인류의 문화유산으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아 "세게 문화 및 자연 유산의 보호에 관한 협약' 에 의거하여 유네스코에 등록되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종묘는 조선시대 역대 왕과 왕비의 신주를 모셔놓고 제사를 지내는 곳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종묘와 종묘제례 4페이지
    주색의 나무기둥이 도열해 끝이 가물가물한 주랑이며 그 위에 일직 선으로 뻗은 끝없이 긴 맞배지붕의 처마며, 정전앞 아래 위 2층으로 쌓 은 무려 110m(!)나 되는 장대석의 월대…. 조선조 역대 왕과 왕비의 신주를 봉안한..
  • 종묘건축의 특성과 건축미 14페이지
    1) 종묘의 제례건축적 특성 종묘는 역대 왕과 왕비의 신위를 모시고 제례를 올린 곳이기 때문에 조선시대 가장 정제되고, 장엄하고, 신성한 건물 중 하나이다. 그리고 모신 신위가 증가함에 따라 몇 차례에 걸쳐 기존 건축측..
  • 종묘의 개관,건축물 및 청계관광지구 19페이지
    1. 종묘의 개요 종묘는 조선왕조 역대 왕과 왕비 및 추존된 왕과 왕비의 신주를 모신 왕가의 사당으로서 가장 정제되고 장엄한 건축물 중의 하나이다. 태조3년(1394) 10월 조선왕조가 한양으로 도읍을 옮긴 그해 12월에 ..
  • 종묘 침묵의 기념비 5페이지
    0. 종묘의 배경 정치권력은 건축을 필요로 한다. 특히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탄생한 권력은 광적으로 건축에 심취한다. 서울의 종묘 역시 대단히 정치적인 목적으로 창건되었다. 변방출신 무장 이성계는 1392년 고려조 마..
  • [종묘 답사] 종묘답사기 9페이지
    II. 종묘의 정문 남쪽에 있는 종묘의 정문은 외대문(外大門) 또는 창엽문(蒼葉門)이라고도 한다. 사묘(詞廟)의 표문(表門)답게 정면 세 칸의 평삼문(平三門)으로 되어 있고, 정문 좌우로는 종묘외곽을 두르는 담장과 연결되어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