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철학] 종묘답사

등록일 2002.05.1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종묘를답사하면서 정문에서부터 정전을끝으로 마칠때까지 건물하나하나 의미와 느낌평가가 잘들어간 레포트입니다.
한국의 정치사상이란과목에서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5월 4일 토요일, 박정심 교수님과 함께 종묘를 갔다.
늦잠을 자는 바람에..1시에 다른 수업을 듣는 학생들과 함께 종묘를 관람하게 되었다.
내가 조장임에도 불구하고, 늦잠을 자는 바람에 시간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
조원들과 교수님께 너무 죄송했고, 늦게라도 종묘관람을 하게 해주신 교수님께 너무 감사했다. 그리고 김태용 우리 궁궐 지킴이 분이 종묘를 자세하게 설명해 주셔서 새로운 사실을 많이 알게되었다.
지금부터.. 종묘관람을 하면서 보고 듣고 느낀 것을 얘기하겠다.
(본론)
종로구 훈정동에 위치한 종묘는 역대 왕과 왕비, 그리고 사후(死後)에 왕으로 추존(追尊)된 왕과 왕비의 신주(神主)를 모시고 제사를 행하던 사당이다. 그리고 종묘는 왕이 살며 정치를 하던 궁궐보다 더 중요한 건축물이라고 한다. 이것은 조선이 유교사회였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종묘의 정문은 외대문, 창엽문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 건물은 정면 3칸, 측면 2칸의 맞배지붕 삼문형식으로 되어있었다. 정문 안으로 들어서자, 유네스코 기념비가 있었다. 종묘는 인류의 문화유산으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아 "세게 문화 및 자연 유산의 보호에 관한 협약' 에 의거하여 유네스코에 등록되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종묘는 조선시대 역대 왕과 왕비의 신주를 모셔놓고 제사를 지내는 곳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