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받이&에린브로코비치

등록일 2002.05.1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개요
2.씨받이
3.에린브로코비치

본문내용

여성상은 문화적 양식을 통해 표현되며 그 사회의 제도와 규범에 의해 특징지어지기도 한다. 그러므로 여성상은 시간과 공간에 따라 다르며, 또한 세대, 계층, 성별, 문화양식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문명 이전에는 남녀 관계가 평등하고 성적으로 규제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가

부장제 이후 남녀의 성적 불평등관계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때문에 여성들의 활동은 엄격하게 통제되었고, 남성은 사회경제적 권력을 갖게 되고 더불어 성규범에서 다소 자유로울 수 있었다.
산업사회에 들어서면서 여성이 본격적으로 사회에 참여하고, 여성의 의식이 점점 더 깨어감에 따라 그동안 감추어졌던 여러 문제들이 하나씩 들어나기 시작했고, 전통적인 의식이 흔들리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조선시대 유교사상의 영향으로 칠거지악, 씨받이 풍습, 열녀문 등의 성문화의 일면을 볼 수 있는 전통이 있고, 여성에게 강요된 정절문화의 이면에는 축첩과 기녀제도와 같은 남성에 대한 개방적인 성문화가 같이 존재해 있어 성문화에서 남녀 불평등 구조를 볼 수 있다. 이런 불평등은 최근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으로 연관되어 여성의 불리한 위치가 그대로 반영되어 있고 점차 개선되어 가고 있지만, 여전히 존재하며 혼합과 충돌이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문화에 따라 바라보는 여성상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