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 빈곤가족을 위한 서비스

등록일 2002.05.17 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1. 푸드뱅크
2. 정부의 기초생활보장사업
3. 자활사업

결론

본문내용

우리 나라의 사회복지는 정치 경제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끊임없이 증진되어 왔다. 특히 경제의 급속한 발전에 따른 배분적 갈등의 심화 그리고 경제 사회 구조변화에 따른 일부의 생활위험의 확대 등으로 인해 사회복지에 대한 욕구가 급속히 팽창되어 심각한 정치 사회 경제적 문제를 일으키고, 이러한 욕구에 대응하여 외국의 각종 복지제도가 꾸준히 도입되어 왔다. 꾸준한 정책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 나라의 사회복지 수준은 아직도 심히 낮으며 선진적 복지수준을 달성하기에 앞서 이루어야 할, 빈곤층의 최저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의 운영에 있어서도 효율적이고 충분하다고 볼 수 없다.
사회복지는 국민 개개인의 복지의 총체로 표현될 수도 있겠지만 국민들이 필요로 하는 최저생활수준 그리고 생활안정을 통한 복지의 향상으로 제한한다면 사회복지는 최저소비생활과 안정을 확보하기 위한 사회보장부문과 기본적 생활환경을 조성하여 인간다움 생활을 가능케 하는 기본적 수요 즉 의 식 주는 물론, 교육 보건 및 환경부문을 포함한다. 협의의 사회복지라고 불리는 사회보장제도는 빈곤층의 최저생활보장과 최저한의 국민생활의 안정을 보장하기 위한 현금소득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소득급여제와 주거, 의료, 교육 등 각 생활취약 분야의 안정을 위한 현물급여제도를 끊임없이 도입 확충하여 왔고 소득증진 능력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 자활복지사업이 제공하고 있다. 소득급여제도로 생계보호, 취로사업, 노인 및 장애수당과 같은 각종 사회부조프로그램과 일반국민의 퇴직 후 소득안정을 위한 연금보험, 의료보험 및 보호, 전세금융자, 임대아파트공급, 학자금융자 등의 현물급여 제도가 잇고, 빈곤층의 자활을 돕기 위한 생업자금 및 영농자금의 융자, 직업훈련 및 알선 등의 복지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다. 우리 나라의 사회복지제도는 다양한 형태로 도입, 개발되어 왔으며 각 복지사업의 급여수준이나 대책도 향상 확대되어 왔다. 서구에서는 단지 빈곤구제 즉 사회부조실시에 그치다가 소득수준의 상승과 더불어 소득손실 및 중단이라는 사회적 위험에 대비하는 사회보험이 강조되어 왔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는 사회부조가 미약함에도 불구하고 사회보험등으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함에 중점을 두고 있고 공적부조는 극빈층의 생존적 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생활 및 의료보호와 이들보다 다소 경제력이 나은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의료부조, 교육부조, 취로사업 등 각종 부조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따라서 우리 나라 사회복지는 비록 그 수준은 낮지만 서구나 일본의 각종 주요 프로그램을 망라하고 있다.
현재 실시되고 있는 빈민가족을 위한 서비스 형태들 중 푸드뱅크 사업과 정부의 기초생활보장 사업, 그리고 자활사업에 관하여 조사함으로써 빈곤대상을 위한 서비스의 현주소를 알아보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