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특징

등록일 2002.05.17 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들어가며

1. 언어의 기호성(記號性)
2. 언어의 자의성(恣意性)
3. 언어의 사회성(社會性)
4. 언어의 역사성(歷史性)
5. 언어의 창조성(創造性)
6. 언어의 분절성(分節性)
7. 언어의 추상성(抽象性)
8. 언어의 개방성(開放性)
9. 언어의 법칙성(法則性)
10. 언어의 이원성
11. 언어의 유연성(柔軟性)

본문내용

인간이라면 누구나 언어를 사용할 줄 안다. 인간이 동물과 구별되는 특징으로는 예컨대 불을 사용한다든가, 서서 걷는다든가, 도구를 사용한다든가 하는 점 등을 지적하지만,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야말로 인간과 다른 동물을 구별할 수 있게 하는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언어가 없는 인간도 인간일까?', '인류에게 언어가 없었다면 과연 지금까지 생존해 올 수 있었을까?'하는 의문마저 생길 정도로 언어는 인간 자체와 분리하여 생각할 수가 없다. 따라서, 인간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의 하나인 언어에 대해서 폭 넓게 이해하는 일은, 결국 인간 자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이 된다.

현재 인간이 사용하는 구체적 언어는 약 수천 개에 달한다. 이들 언어들은 다른 언어와 구별되는 독특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데, 그러한 개별 언어의 특수성만을 지나치게 강조한 결과 많은 사람들이 언어와 관련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잘못된 생각을 지니게 되었다.
첫째, 언어와 민족을 필연적인 관계로 설정하여 특정한 개별 언어는 특정한 민족과 불가분의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해 왔다. 물론 이들이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필연적인 관계로까지 이어지지는 않는다. 언어를 지배하는 것은 민족이 아니라 화자가 접하고 있는 언어 환경이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