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 한국 과학의 두 거장

등록일 2002.05.1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많이 받아가세요

목차

Ⅰ.머리말

Ⅱ.극적인 인생
1.장영실의 인생
2.허준의 인생

Ⅲ.업적
1.장영실의 업적
2.허준의 업적

Ⅳ.과학적 의의
1.측우기
2.동의보감

Ⅴ.두 과학자의 민족사적 접근

Ⅵ.시대상의 비교

Ⅶ.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양에서 지구 자전설이라든지 운동의 법칙 이라든지 과학의 발달을 위한 도구의 제작등 빠른 과학의 진보의 시간을 겪고 있는 동안 과연 300-400년전의 우리의 과학은 무엇을 하고 있었을까? 혹시 하늘을 날 수 있는 기구를 만들어 하늘을 날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을까? 아니면 바다속을 순식간에 이동할 수 있는 잠수함을 만들어 놓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을까? '아닐거야' 하는 생각을 하면서 혹시 라는 의구심을 한번 품어 보았다. 그렇다면 과연 우리 조상들은 과학이라는 것은 알고는 있었을까? 라고 묻는다면 그것은 확실히 '예스'라고 대답할 것이다. 아마 단군신화가 시작될때부터 과학이라는 것이 우리가 살고 있는 이땅에서도 일어나고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몇백년전의 조선시대에도 쭉 우리의 과학을 만들어 왔을 것이다. 바로 조선시대 현실에 맞는 우리 과학을 이끌어온 선조 두분이 계신다. 그 두분은 해시계, 자격루등으로 유명한 장영실과 동의보감으로 알려진 허준이다. 이 두 과학자는 지금 현재 우리 과학의 기틀이 되고 있다. 그래서 여기에서는 이 두 과학자에 대해서 알아봐 우리의 과학역사를 다시한번 되짚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2002년 뉴턴 3월호 문화재위원 전상운의 글
조선사람 허준 / 신동원 한겨례신문사 2001
조선왕조실록 한국과학기술사 /전상운 정음사 1976
민족문화 /한성대학교 한성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 과학 사랑지음 아침 출판사 1996
한국의학사 /김두종 탐구당 1979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희대의 발명왕 7페이지
    “나는 필요가 발명의 어머니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내 생각에 발명은 무위 또는 나태함의 직접적인 결과다. 귀찮은 일을 피하기 위해서 말이지.” 아가사 크리스티의 노력명언 어느 영국 소설가가 남긴 말이다. 이 소설가가 남긴 ..
  • [감상문] 조선사람 허준 독후감 6페이지
    책들 중에 이 책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역시 드라마 때문이다. 당시 고등학생이었던 나는 학업의 주대함까지 잊고 허준 드라마에 심취했었다. 물론 모든 역사 드라마의 특성상 허구가 많으리라 생각은 했지만 이 책을 읽고 이 정도까지..
  • [한국과학사] 장영실과 세종시대 과학에 대해서(부제: 과학기술 발전의 요건) 11페이지
    서론 현재 세상은 보유한 과학 기술이 바로 그 나라의 국력으로 여겨지는 “과학기술의 시대”라고 한다. 비단 지금뿐만이 아니라 예전에도 과학 기술의 중요성은 지나침이 없었다. 세계사가 바로 과학기술의 싸움판이었다고 할 때 예로..
  • [자연과학사] 장영실과 우리나라의 과학사 3페이지
    장영실이란 이름은 전통사회의 역사사료에서는 그 이름을 찾아 보기 어렵다. 그가 세종 때의 뛰어난 기술자 한 사람이었던 것은 겨우 알 수 있으되, 그렇게나 유명한 인물로는 여겨질 수가 없을 정도였다. 예를 들면 개화기의 우리 선..
  • 세종시대 과학문화재와 과학역사 48페이지
    세종대왕은 우리의 반만년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중의 하나로 손꼽을 수 있는 분으로서 과학분야에도 많은 업적을 남겼다. 장영실로 하여금 비가 내리는 양을 측정할 수 있는 측우기를 제작하게 하였고(이는 1639년 이탈리아의 B...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과학사] 한국 과학의 두 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