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정체성

등록일 2002.05.1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청바지를 입고 나이키 운동화를 신고 코카콜라를 마시며 맥도날드 햄버거와 KFC 치킨을 즐겨 먹고 아파트 주택에 침대에서 자고, 힙합과 재즈를 좋아하고 피카소가 최고의 화가인 줄 알고 있으며 고전음악 하면 바흐나 모차르트를, 그림 하면 수채화나 유화를 거의 반사적으로 떠올리는 우리, 즉 생활의 대부분이 서구화로 물들어진 우리를 어떤 의미 혹은 어떤 기준에서 한국인이라 부를 수 있을까? 현재 우리는 물밀 듯이 밀려드는 서구 문화를 제대로 소화해내지 못한 채 그에 압사당하고 있는 형편이다.
개항 100년이 지난 한국은 그 동안 세계사에서 변방에 지나지 않았고 지금도 변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아직도 아시아에는 중국, 일본, 인도만이 존재한다고 믿는 외국인들이 대다수이다. 우리가 세계와 본격적인 교역을 시작한 것은 불과 30년밖에 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제 변방에서 벗어나려고 다른 나라와 교역하고 교류하면서 우리는 역사 이래 처음으로 우리의 것에 대해 성찰하기 시작했다. 한국적인 것이란 무엇인가.
한국적인 것이 무엇인가를 탐구하기 위해서 우리는 한국의 여러 분야, 즉 문학, 건축, 음악, 미술, 의상, 언어, 역사 등에 나타난 한국적인 특성을 찾아내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