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문화의 이해

등록일 2002.05.16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문화의 의미
2. 문화연구
3. 부분문화와 반문화
4.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

본문내용

1. 문화의 의미
문화는 라틴어 'cultura'에서 나온 것으로 원래의 식물을 경작하고 동물을 사육한다는 의미에서 인간정신의 계발을 뜻하는 용어로 확대되었고, 18세기와 19세기에는 인류의 지적이고 정신적인 발전과정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당시의 독일의 철학자와 역사가들은 문화를 한 사회의 발전이나 통합 혹은 독특함을 특징 지우는 관념이나 정신으로 개념화하였다. 이러한 문화의 개념은 고전사회이론가들의 주관적 접근(문화를 개인의 주관적 상태를 나타내거나 표현하는 것)에서도 발견된다.
19세기말에는 인류학의 발전에 따라 문화의 새로운 개념이 등장한다. 문화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인간에 의해 획득된 능력이나 습관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전체라고 정의된다. 그 후 문화현상을 인간욕구의 만족이라는 차원에서 분석하는 기능주의 적 접근을 발전 시켰는데 이는 문화가 세습된 인간의 산물임을 강조하며 문화는 현실이고 그 자체로 연구되어야한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인류학의 개념은 사회학에도 영향을 주었다.
최근에는 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문화의 정의가 등장하고 있다. 그것의 특징을 살펴보면 상징이나 표출적 상징을 강조하며 과거의 주관적 성격을 강조하던 경향과 달리 객관적이며 사회적인 존재로 개념화하는 경향이 강하고 문화를 독자적인 존재로 인정하고 분석적 독립을 주장하는 성향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