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현대시 감상

등록일 2002.05.1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껍데기는 가라 -신동엽
● 해석과 감상
● 신동엽의 시상
2. 폭포 -김수영
● 김수영의 시상
● 해석과 감상
3. 푸른 하늘을 -김수영
● 해석과 감상
4. 향수 -정지용
● 해석과 감상

본문내용

● 해석과 감상
우선 1연에 나오는 '4월'은 1960년에 발생한 자유당 총재 이승만 대통령의 독재 정치하에 이루어진 부정 선거를 규탄하는 민중 시위가 일어났고, 그 시위의 세력은 이승만의 독재 정권이 무너진 후 급속히 민족 통일 운동으로 발전해 갔다. 2연에 나오는 '동학년 곰나루'는 봉건 체제를 반대하고 일본을 비롯한 외세의 침략을 저지하고 국권을 수호하려는 데 목적을 둔 갑오 농민 전쟁이 봉기된 충청도 '웅진(공주)'의 지명이다. '껍데기는 가라'시의 핵심 어휘인 '4월의 알멩이', '동학년 곰나루의 아우성', '향그러운 흙가슴'과 대립되는 의미로 쓰인 '껍데기'와 '쇠붙이'는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관해 보면 첫째 불의에 항거하는 순수 정신과는 거리가 있는 것이고,둘째 순박하고 진실된 마음을 가지지 못하는 것' 세쌔로 순수함, 진실함들을 억압하고 짓누르는 차갑과 무거운 어떠한 힘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그리고 화자가 진정으로 바라는 우리 나라의 이상적인 모습은 시구에서 볼수 있듯이 '두 가슴과 그 곳까지 / 아사달과 아사녀가 / 중립의 초례청 앞에 서서 / 부끄럼 빛내며 / 맞절 할지니..에서 보는 것과같이 국민들을 괴롭혔던 독재정권이 물러가고, 더 나아가 남과 북이 허물없는 마음으로 통일된 그날을 위해 힘써 정진하는 단결된 모습을 바라고 있는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후감]장정일 아담이 눈 뜰 때 7페이지
    장정일 아담이 눈 뜰 때 파격으로 유명한 장정일의 소설 아담이 눈 뜰 때 의 첫 문장은 다음과 같이 시작한다. 내 나이 열아홉 살, 그때 내가 가장 가지고 싶었던 것은 타자기와 뭉크화집과 카세트 라디오에 연결하여 레코드를 들을 수 있게 하는 턴테이블이었다. 단지, 그것..
  • 수이전의 탈해를 쉽게 분석해놓은 자료입니다. 교양수업시 최고점수를 받았습니다. 3페이지
    <수이전의 탈해> 해석과 감상 Ⅰ. 수이전의 탈해 (譯註)殊異傳逸文 참조, 김현양, 박이정, 1996 수이전 : 이상한 이야기 참조, 조수학, 국학자료원, 2001 ‘탈해’는 <수이전>에 있는 이야기다. <수이전>은 단편설화집, 지괴전기집이다. 통일신라시대에 최치원이 ..
  • [현대문학] 자유시 해석과 비평 -정지용 시계를 죽임 6페이지
    <정지용의 시 시계를 죽임 감상> 시계(時計)를 죽임 -정지용 한밤에 벽시계는 불길한 탁목조(啄木鳥)! 나의 뇌수를 미신바늘처럼 쪼다. 일어나 쫑알거리는 <시간>을 비틀어 죽이다. 잔인한 손아귀에 감기는 가냘픈 모가지여! 오늘은 열 시간 일하였노라. 피로한 이지(理智)..
  • 박영준 '모범경작생' 독후감 3페이지
    < 모범 경작생 > -박영준- 1. 작가 박영준 평남 강서 출생. 호는 만우, 만산으로, 박영준(朴映逡) 이라는 필명을 사용하기도 했다. 목사인 석훈(錫薰)의 둘째 아들로 평양 숭실중학교와 광성고등보통학교를 거쳐 연희전문학교 문과에 들어가 1934년 졸업하였다.같은해에..
  • 김유정 '동백꽃' 독후감 3페이지
    < 동백꽃 > - 김유정 - 1. 작가 김유정 소설가. 서울 출생. 아명(兒名)은 멱설이. 1916년부터 약 4년간 한문수업(漢文修業). 그후 휘문고보(徽文高普)를 거쳐 1927년 연희전문(延禧專門) 문과에 입학하였으나 다음 해 중퇴했다. 1931년 실레마을에 야학(夜..
  • 이범선 '오발탄' 독후감 3페이지
    < 오발탄 > -이범선- 1. 작가 이범선 1938년 진남포공립상공학교를 졸업하고, 평양에서 은행원으로 근무하다가 일제 말기에 평안북도 풍천(風泉) 탄광에 징용되었다. 광복 후 월남해서 동국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고, 6·25 때는 거제고등학교에서 3년간 교편을 잡았다...
  • 오상원 '유예' 감상문 3페이지
    오상원 < 유예 > 1 < 유예 > - 오상원 - 1. 작가 오상원 평안북도 선천 출생. 1949년 용산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53년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였다. 그 해 동아일보사에 입사하였다. 1953년 극협의 작품공모에 응모한 장막극 「녹쓰는 파편(破片)..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문학] 현대시 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