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동양철학 변화 발전

등록일 2002.05.15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중국철학사의 변화 발전

봉건제....
제자백가....
유가....
도가....
음양가....
법가....
명가....
묵가....
종횡가....
잡가....
농가....

본문내용

춘추전국은 중국 역사상 격변의 시대이다. 주나라 천자의 통치권은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고, 중앙정부는 단지 상징적인 존재이며, 제후들은 각기 통치를 하고 서로 병합하며 전쟁이 끊이지 않았다. 이때 귀족 이익을 수호하는 봉건제도는 붕괴하고 서민 계층이 들고 일어났다. 농업경제는 쇠락하고 상공업이 발달했으며, 봉건적 폐쇄 사회는 점차 해체되고 개방적인 사회가 이미 형성되었다. 이러한 객관적 환경의 변화는 제자백가의 발흥을 제촉하여 유가, 도가, 음양가, 법가, 명가, 묵가, 종횡가, 잡가, 농가의 여러 학파를 발생시켰다. 그들은 각기 배운 바에 의지하여 구세적 주장을 제출하고 개혁 방안을 입안했는데, 모두 말에 조리가 있고 주장에 근거가 있었다. 이때는 중국학술사상의 황금시대이며 철학사의 초석을 다진 시대이다.

진나라는 매우 짧았던 과도시기였다. 진나라가 망하고 한나라가 일어나 완전히 새로운 시대가 시작했다. 선진 사상의 다원적으로 나뉜 국면은 사라지고, 여러 사상이 뒤섞이고 통합되어, 독립적이고 순수한 학파는 다시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 표면적으로 보면 먼저 도가의 유행이 있었고 유가와 연결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