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묘제도

등록일 2002.05.14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조선 이전의 문묘제도 》
1. 조선시대의 문묘 건치(文廟建置)
2. 문묘의 수난(受難)
3. 문묘향사(文廟享祀)
4. 성균관 문묘(成均館 文廟)

본문내용

《조선 이전의 문묘제도 》
문묘라 함은 문선왕(文宣王) 즉 공자(孔子)를 제사하는 묘당(廟堂)을 말한다. 이 문묘에는 공자 이외에도 우리나라와 중국의 선현들을 함께 제사하고 있으나, 그 제사의 주체가 되는 것은 어디까지 공자이고, 다른 선현들은 공자에 곁들여 제사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문묘를 세우고 거기에 강당(講堂)을 마련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공자를 비롯한 선현들의 학덕을 기리면서 연학(硏學)케 하는 제도는 신라이래 국립의 유학대학(儒學大學)에 있어서 하나의 법도로 되어 있었으며, 그것은 유학의 본원지인 중국에 있어서도 그러하였던 것이다.
우리나라에 있어서 국립의 유학대학으로는 고구려의 태학(太學), 신라의 국학(國學), 고려의 국자감(國子監)이 있다. 고구려의 태학은 기록에 자세치 않아 문묘 제도에 대하여 그 자세한 것을 알 수 없다. 그리고 신라의 국학에 있어서는 신문왕 2년(682)에 국학을 창설하고 그와 함께 문묘 제도도 갖추었으리라는 것이 짐작되나 기록에 자세치 않고, 성덕왕 16년(717)에 왕자 수충(守忠)이 당(唐)에 갔다가 돌아올 때 문선왕(공자)과 10철(顔淵, 閔子騫, 嶇伯牛, 仲弓, 宰我, 子貢, 嶇有, 季路, 子游, 子夏) 및 72제자의 화상(畵像)을 가져다 국학에 안치하였으니 신라의 문묘 제도는 성덕왕 때 그 완비를 보게 된 것 같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