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세계대전 이후의 세계 체제에 관하여

등록일 2002.05.1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시길....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1500년대를 전후하여 유럽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신대륙의 발견, 문예부흥, 종교개혁 등은 유럽인들로 하여금 이제까지 익숙하였던 중세적인 삶의 양식을 넘어서서 새로운 삶의 양식을 살게 만들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유럽인들은 삶의 새로운 단위로서 근대 국가를 조직하고 운영하기 시작하였으며 이에 따라 새로운 국제질서를 형성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혁명적 역사의 전환기를 살아간 유럽인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삶을 중세의 삶과 구분하여 근대로서 관념하거나 부른 것은 아니었다. 이러한 새로운 사고, 행위, 그리고 제도를 오늘이라는 의미의 근대로서 부르기 시작한 것은 18세기에 들어서이며 19세기에 본격적인 뿌리내림의 하게 된다.
2000년대를 맞이하고 있는 세계는 또 한번 커다란 역사적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변화가 우리에게 상대적으로 익숙해진 근대 국제질서라는 틀 속에서 파악되어 질 수 있는 내용인지 아니면 1500년대에 겪은 근대의 변화와 같이 새로운 언술체계로 담아져야 할 것인지를 우리는 신중하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현재 겪고 있는 세계질서의 변화를 조심스럽게 검토 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변화는 어떠한 언술체계로서 드러내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모습으로 우리에게 비추어질 수 있다. 이제 부터는 첫째, 현대 세계질서의 중심 세력 즉 행위주체에 어떤 변화가 있는가 하는 문제와 둘째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