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중문화] <나는 일본문화가 재미있다>를 읽고

등록일 2002.05.1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나는 평소에 일본문화에 대해 관심이 별로 없었다. 아니 관심이 없다는 것보다 거부감이 더 많았다고 하는 편이 더 정확하다. 그것은 어렸을 때부터 나도 모르게 내속에 자라온 편견일지도 모르겠다. 그땐 왜놈이라면 그냥 나쁜놈인줄 알았다. 고등학교 1학년때의 일이다. 친했던 친구가 내게 우연히 들려준 X-japan이라는 그룹의 노래를 처음 듣고서 난 바로 그들의 음악에 빠져들었다. 그래서 난 내가 조금은 알고있는 일본의 대중문화에 관해 이야기를 쓰고 싶다.
몇 년전인가 국내의 유명한 그룹 룰라나 HOT의 노래가 일본음악 표절시비로 메스컴에 오르내리락한 것을 기억할 것이다. 그렇다 조금씩 조금씩 일본음악이라는 것이 우리 음악 문화의 중심을 향해 파고 들어오고 있는 것이다. 일본문화의 개방으로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이젠 어디를 봐도 일본 대중문화 투성이다. 사람들의 머리 스타일이나 옷모양부터 만화나 영화까지 일본문화는 쉽게 접할 수 있다. 그게 나쁘다는건 아니다. 나 또한 일본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일본문화를 욕하고 막자는게 아니다. 우리 청소년들이 그들을 따라가는 이유, 그 힘이 어디서 나오는지 안다면 일본 문화개방에 대처방안과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도 알 수 있지 않을까?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의 매니아 문화와 일본의 오타쿠 문화 19페이지
    매니아 문화란? 매니아(mania) 참여자에서 비평가, 분석가로 자신이 심취하고 있는 분야에 빠져있는 사람들 매니아 문화란 ? 매니아들이 집단을 이루어 자신들의 특정한 문화를 만들고 또 그것을 지켜 나가려고..
  • 오타쿠에 대해서 9페이지
    특정 분야에 대한 문화 소비자 및 준전문가적 지식 소유자 대중문화와 비교되는 비주류의 취미를 가진 사람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마니아와 같은 의미 일본 만화 및 아니메 또는 비디오 게임 등이 취미인 사람
  • 오타쿠(お た く) 11페이지
    お た く(오타쿠) 란? - 본 뜻은 ‘집’ 특정 분야에 대한 문화 소비자 및 준 전문가적 지식 소유자 히키코모리와 유사한 의미로 사 회 생활에 부적응한 사람 대중문화와 비교되는 비주류의 취미를 가진 사람 ..
  • 오타쿠문화 19페이지
    1세대 대략 1960년대 생이며 주로 SF영화나 B급 영화를 보던 이들이다. 이들은 소비지향적이 아니라 창작가였다. 이들은 만화를 그저 탐닉하는 자들이 아니라, 그들 자신의 작품을 만화와 음악으로 만들어 내기 시작했다. ..
  • 오타쿠[オタク] 14페이지
    일본어로 `당신`, `댁`이란 뜻이자 애니메이션, 게임, 코스프레, 동인지, 만화, 피규어 등 대중문화와 비교되는 비주류의 취미를 가진 사람을 이르는 말로 통용되고 있으며 팬과 마니아보다 더욱 심취하여 집착하는 사람.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일본 대중문화] &lt;나는 일본문화가 재미있다&gt;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