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전통교육 논쟁] 가치는 전수되어야 하는가 계발되어야 하는가

등록일 2002.05.14 한글 (hwp) | 2페이지 | 무료

목차

찬성
반대
나의 의견

본문내용

찬성
--인간은 논리적 사고를 통해 도덕적 기준을 갖게 되고 개인이 도덕적 선택을 할 수 있다.
도덕적 발달 단계에 따라 도덕성이 발달하면 궁극적인 보편적 진리에 이를 수 있고 시민교육도 가능하다
--미국 "품성교육"은 교사 개인의 인습적 신념과 태도에 따라 상대적으로 가치가 정의된다. 이후 "가치 명료화"로 객관화를 시도하였지만 가치의 우열을 가르치지 못하고 상대주의자를 만들 뿐이다
--가치 교육은 도덕원리의 구체적인 정의에만 국한시켜야 하며, 개인적이고 정치적인, 그리고 종교적인 가치들의 영역은 보편적으로 정의하고 가르칠 수 없다.
--공교육이 가치 일반에 대해 가르칠 권리와 권한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는지가 명확하지 않다.
--도덕성에 '발달적 접근'은 도덕성의 변화는 특수한 신념이 아니라 사고와 관련하여 이루어진다는 것을 전제한다.
서로 다른 단계에 있는 학생들이 다음단계로 이행하도록 도울 수 있을 뿐이며 교사의 의견은 권위적이지 않고 다양한 의견 중의 하나로만 제시되어야 한다.
어떤 판단이 다른 것보다 더 적절한가에 대한 논의는 개인이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입장을 바탕으로 다른 입장의 논리의 적절성을 판단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도덕적 가치에 대한 일방적인 주입과 교화는 개인의 인격 발달에 대한 무지와 불신에서 비롯되며, 행정가와 교육체도의 개인에 대한 강제와 폭력이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현대교육의 주제와 쟁점> 단행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