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수출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제요인

등록일 2002.05.14 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환율

2)관세

3)R&D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환율의 변동은 수출 및 무역수지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환율의 변동이 수출에 미치는 경로를 살펴보면 수출품에 대한 수요변동의 요인으로 작용하기 보다는 외국통화로 표시된 수출품의 가격의 변동을 통하여 수출물량 및 수출금액을 변동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때 환율변동이 수출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적인 영향과 간접적인 영향으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다.
먼저, 환율이 변동할 경우 수출가격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수출의 수익성이 변하게 되어 외국통화로 표시된 수출가격을 조정하게 되는 것이다. 즉 국내통화가 외국통화에 대하여 그 가치가 하락할 때 국내통화로 표시된 수출품의 가격은 상승하게 된다. 이때 수출품의 원가가 종전과 같다면 수출의 수익성은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환율이 상승할 경우 외국통화로 표시된 수출가격을 인하할 수 있는 여유가 발생하게 된다. 반대로 환율이 하락할 때 외국통화로 표시된 수출가격을 종전과 같은 수준에서 유지할 경우 국내 통화로 환산한 금액은 하락하게 되어 수출의 수익성은 악화된다. 따라서 수출기업들은 환율이 하락할 경우 외국 통화로 표시된 수출가격을 인상하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