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 파리코뮌

등록일 2002.05.1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코뮌 [Commune]
☞개요
☞의미
☞내용
파리코뮌 [Commune de Paris]
☞개요
☞성립과정
☞코뮌의 성립과 소멸
☞코뮌의 의의
광둥코뮌 [廣東(광동)-Commune]
☞개요
☞내용

본문내용

☞개요
프랑스 중세의 주민자치체.
☞의미
서약 단체라는 뜻의 프랑스어. 11세기부터 12세기에 걸쳐 중세 유럽에서 영주로부터 어느 정도의 자치권을 허락 받아 성립된 도시를 말한다. 프랑스, 벨기에, 스페인, 이탈리아 등에서는 최소 행정구인 읍면 자치체라는 의미로도 사용되고 있다. 프랑스 혁명 때 한 언론인이 코뮤니스트라는 단어를 사용하였으며, 이후 코뮤니즘이라는 표현이 19세기 유럽에서 보급되었다. 영어로 말하면 '커먼'(Common)으로, 공동체 혹은 협동체란 뜻이다.
☞내용
12세기에 북프랑스를 중심으로 급속하게 성립되었다. 본래 서로 평화를 서약한 주민의 공동체로서, 사회의 혼란이나 영주권(領主權)의 남용에 대해서 사회질서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주민이 상호부조를 명세하고 단결하며 왕 또는 영주로부터 특별히 사회단체로 인정을 받은 것이다.
서약을 깨뜨린 사람은 집을 파괴당하거나 추방되었다. 농민의 자치체도 있었으나 일반적으로는 시민의 자치체, 즉 자치도시가 많았는데 보통 시장(市長), 기타의 임원을 선출하여 자치행정을 행하고 재판권도 가지고 있었다. 중세 말기에 왕권의 간섭이 강화되자 도시는 과두정치 화하여 백년전쟁의 혼란 속에 쇠퇴해갔으나 자치체의 개념만은 1871년의 파리 코뮌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그 후에도 존속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