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의 민족주의

등록일 2002.05.13 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민족주의란 원래 현대 유럽의 민족 국가 등장과 관련된 유럽적 현상의 것이었다. 유럽에서 시작된 민족 국가 체제가 유럽 영토를 넘어서 범세계적 개념의 것으로 발전하자, 다른 지역에서도 민족 국가의 수립을 갈망하게 된다. 그리고 20세기를 거치면서 민족주의와 민족 국가 그리고 탈식민지화는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게 되었다. 사실 이 당시, 민족 국가의 수립은 국제 정치 사회의 일원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전제 조건이었다.
1차대전까지는 아랍민족주의운동의 중심지는 다마스커스, 바그다드, 베이루트였으며 카이로, 마그리브는 아랍민족주의운동의 일역을 하지 못하였었다. 시리아와 이라크의 아랍민족주의운동은 구세대 엘리트들에 의하여 행해졌다. 이들은 반터키 비밀결사를 조직하여 1916년 아랍반란운동에 참여하였던 것이다. 이들은 유럽과 제휴하여 오스만 터키로부터 아랍의 통일을 추구할 목적으로 민족주의운동을 오스만지배로부터 독립하기 위한 정치수단으로 이용한 것이다. 반면 이집트는 영국의 지배로부터 독립하고자 하였다.
1차대전말은 아랍세계에 새로운 민족이념의 체제를 가져왔다. 유럽지배에 대한 식민지독립운동은 과거의 이슬람문화를 부흥코자 하였던, 이슬람영광을 부활시킨다는 민족주의이념과 통합하여 독립운동으로 표현된 것이다.

참고 자료

*비쌈터비 지음/ 이근호 옮김, 아랍민족주의와 제국주의, 서울, 인간과 자연, 1991
*세계외교사 -오기평 著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