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와 민족 문화

등록일 2002.05.13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세계화와 문화 융합
2. 문화의 특성과 문화의 상품화
3. 새로운 혼합 문화의 양상
4. 민족 문화의 새로운 방향

본문내용

오늘날 세계화는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진 곳의 문화를 쉽게 접하게 함으로써 문화적 커뮤니케이션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세계화는 지역적 공간을 세계 공간과 연결하는 방식으로써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사회의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즉 지금까지의 세계 커뮤니케이션 양식이 양대 이데올로기를 주축으로 각각의 사회 구조를 강화하는 작업이었다면 오늘날의 세계화는 경제적 가치 중심의 단일한 이데올로기를 전제로 기술적 네트워크를 통해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세계화는 기존 공간의 확대와 시간에 대한 극복을 통해 인간의 노동을 제한된 시간과 공간에서 벗어나 새로운 행위 양식들로 이끌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새로운 초국가적 커뮤니케이션 기구가 초래하는 사회 관계의 재형성 과정에 대해 각 사회가 어떻게 반응하는 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는 재영토화, 혹은 재지역화로서 각 지역의 개별성, 세계성을 받아들이는 상이한 방식들과 그 적용 과정들을 말하며 "문화"라는 개념을 통해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흔히 세계화가 진행되면 우세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지역의 문화를 중심으로 세계 문화가 보편화, 동질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세계적으로 소수 민족의 언어가 사라지고 영어를 비롯한 몇 종류만의 언어만이 남을 것이라는 예상처럼 주류 문화에 의해 소수 문화가 융합되면서 민족 문화는 위기를 겪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런 식으로 문화 융합이 진행되면 세계화의 진전에 따라 국가나 민족 간의 구분이 점점 사라지고 민족만의 고유성, 정체성은 찾아보기 어렵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