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 테크놀러지의 등장

등록일 2002.05.13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개 요
1. 서 론
2. 발전단계
3. 탄소결합체의 종류
4. 탄소나노튜브의 형태
5. 탄소나노튜브 소재의 응용분야
탄소 나노 튜브의 구조
탄소나노튜브 연구의 국내외 기술동향 및 수준
결 론

본문내용

2020년경 PC를 사려면 인터넷을 통해 조립법만 산 뒤 이른바 나노박스에 조립법 정보를 넣으면 잠시후 진짜 컴퓨터가 튀어나올 것이다.
비즈니스위크지 최신호에 소개된 이 허황스러운 이야기는 미국 국방부로부터 자금지원을 받고 있는 나노기술연구의 대가 제임스 엘렌보겐박사가 주장한 말이다.
사람의 몸 속에 들어가 바이러스병균을 잡아 먹는 초미니 의료로봇, 먼지 한 톨보다도 더 작은 첩보로봇, 머리핀 끝보다 작은 크기에 백과사전을 저장하는 초미니반도체 등등… 공상과학영화에 나올만한 이 모든 것이 나노(nano)테크놀러지가 21세기에 펼쳐낼 꿈같은 세상이다.
나노(n)는 10억분의 1을 나타내는 단위로 고대 그리스에서 난쟁이를 뜻하는 나노스(nanos)란 말에서 유래됐다. 1㎚(나노미터)는 10억분의 1m로 원자 3,4개를 이어놓은 정도다.
야구공을 지구 크기로 확대하는 비율로 원자를 확대하면 포도송이만 해지니까 그 길이를 짐작할 수 있다. 나노기술 연구자들은 물질은 곧 소프트웨어가 될 것이라고 과감히 주장한다.
물질의 근본을 이루는 분자와 원자. 이 나노세계에서 물질의 분자구성정보만을 알면 무생물은 물론 생물까지도 자유자재로 만들어 낼 수 있다.
엘렌보겐박사는 “인터넷을 통해 분자정보만을 구입하면 마치 하드디스크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듯 원하는 물질을 재구성할 수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