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딴방을 읽고...

등록일 2002.05.1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며
2. 내용개관
3. 현재형으로 진행되는 과거, 과거형으로 진행되는 현재
4. 사적인 삶과 역사적 현실
5.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외딴 방』에서는 시종일관 현재의 사건과 과거의 사건이 번갈아 나온다. 그런데 신경숙은 『외딴 방』에서 이런 기법에 만족하질 않고 주로 현재의 사건은 과거시제로 과거의 사건은 현재시제로 기술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런 기법을 통해 작가가 노리는 것은 무엇일까. 과거의 사건이 현재시제로 기술되어 있다는 것은 작가가 과거의 사건을 현재의 삶과 동 떨어진 과거의 일로 치부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삶과 깊이 연계된 오늘의 사건이나 다름없는 사건으로 여기고 있음을 의미하며, 현재의 사건이 과거시제로 기술되어 있다는 것은 작가가 현재의 사건을 과거의 사건과 무관한 어떤 사건이 아니라 그것과 밀착된 사건임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는 결국 이 작품에서 과거의 사건과 현재의 사건이 별개의 두 사건이 아니라 서로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는 사건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2. 내용개관
이 작품이 보여주는 과거의 사건은 작가의 직접체험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다시 말해, 신경숙이 열여섯 살 때(1978)부터 스무살이 될 때(1981년)까지 겪은 일이, 작가가 성장기에 만났던 이들과 그때 경험하였던 일이, 그 과거 사건의 핵심이다. 그것의 구체적인 내용은 이렇다. 농촌에서 살고 있던 주인공은 1978년에 외사촌 언니와 함께 고향을 떠나 서울로 온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