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사] 시대별 한국미술

등록일 2002.05.13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본 자료의 글씨 폰트는 7입니다. 분량을 짐작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리자)

목차

선사시대
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개항이후

본문내용

선사시대
BC 6000~5000년경인 신석기시대부터 빗살무늬토기 등을 통해 조형활동을 보이기 시작했으며, 후기에 이르러 반구대바위그림과 같은 본격적인 미술유적을 남기게 되었다. 그리고 BC 1000년경을 전후한 청동기시대를 통해 조형간두식(鳥形竿頭飾)과 다뉴세문경(多紐細紋鏡)을 비롯한 각종 의기류(儀器類) 조각공예품과 선각화(線刻畵)가 고도로 발달된 주조기술에 의해 세련된 양태로 제작되었다. 선사시대의 이러한 미술은 열악한 생존조건과 삶의 결핍상태를 극복하기 위한 주술적(呪術的) 목적에 토대를 두고 전개되었으며, 자연에 대한 두려움과 숭배로 인해 자연물의 묘사가 주류를 이루었다. 그리고 대상물의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고 필요 없는 부분을 생략하여 요점적으로 나타내는 표현기법과 기호화된 기하학적인 양식이 공존했다. 선사시대의 이러한 양식은 시베리아 등 비중국권 북방계통과 밀접한 관계를 맺었던 것으로 장구한 세월을 통해 한국 초기미술의 성격과 전통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선사시대 이후의 한국미술이 보여주는 조형적 개성과 풍토적 특색의 기저에는 이와 같이 5,000년 이상을 비중국적인 배경에서 형성된 특유의 문화적 기호와 체질이 있었던 것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