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신화와 문화] 생활속의 그리스 신화

등록일 2002.05.1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사진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생활속의 그리스 신화
2.1 단어의 어원
2.2 상표
2.3 만화영화
2.4 이름
2.5 학술이론
3. 결론을 대신하여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요즘 들어 신화의 열풍이라 할 만큼 서점가에서는 그리스 신화가 봇물처럼 출간되고 있다.
몇 년 전부터 오비디우스의 ‘변신 이야기’, 토머스 불핀치의 ‘그리스와 로마의 신화’, 조셉 캠벨의 ‘신화의 힘’ ‘천의 얼굴을 한 영웅’ 등은 소리소문 없이 스테디셀러로 군림해왔다. 또한 최근 들어 한국 작가들의 신화는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뮈토스 1, 2, 3’을 비롯해서 이주헌의 ‘신화 그림으로 읽기’, 강응천의 ‘문명 속으로 뛰어든 그리스 신들 1, 2’ 등이 그것이다.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몇 천년 전의 이야기, 그것도 서양의 이야기인 그리스 신화에 열광하는가. 많은 서양신화 중 유독 그리스 신화가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를 살펴보자면 ‘인간을 닮은 신화’라는 데에서 찾는다. 그리스 신화 속의 신들은 인간 못지 않게 질투하고 갈등하며 애욕에 몸부림친다. 신이라는 이름을 빌리고 있지만 그들은 인간적인, 너무도 인간적인 존재들이다. 또한 서양의 거대한 신화체계는, 인간의 다양한 삶의 체계를 담아내고 있다.
또 해외여행과 외국문화의 유입으로 자주 경험하게 되면서, 서구문화의 기원이 곧 그리스 로마 신화라는 자각도 서양 신화 읽기 붐에 자극이 됐음에 틀림없다. 특히 외국 작가의 책을 읽을 때마다 그 저변에 그리스 신화가 연계되어 있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