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의 성 중립성과 교육에서의 여성소외

등록일 2002.05.13 한글 (hwp) | 3페이지 | 무료

목차

1.교육에서 성의 문제는 어떻게 다루어 지는가?
2.앞으로 교육이 성의 소외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나?
3.사견

본문내용

사회적 삶의 영역은 크게 개인적 삶의 영역과 공공적 삶의 영역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이 두 영역은 그 주축이 되는 공간에 있어서나, 그 이상으로 삼는 목적이나, 행위의 규율의 원리에 있어서 서로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또한, 전통적으로 성에 따라 구분되어 오고 있는 영역이다.
개인적 삶의 영역은 주로 가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그 삶의 원리는 기본적으로 '나의 권리나 필요'보다 '타인에 대한 책임'이 우선하는 영역으로 "사랑"이나 "희생"의 덕과 관련되어 있으며, 전통적으로 그 책임이 여성에게 부과되어 오고 있는 영역이다. 반면, 공공적 삶의 영역은 가정 밖의 사회적 기관을 중심이로 이루어지며, 그 삶의 기본 원리는 개인적 노력과 성취를 통한 "경쟁"과 그 속에서 추구되는 여러 사회적 가치들에 대한 "개인의 권리"의 존중과 그 배분에 있어서의 공정성을 위한 "정의"의 원칙들로 요약 될 수 있으며 그 책임이 남성에게 부과되어 오고있는 영역이다.
이 두 영역중에서, 모든 정치적 논의나 이론은 물론 교육적 논의의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고, 또한 현재에도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영역은 바로, 이상적으로는 "정의"의 원칙이 추구되는 공공적 삶의 영역, 즉 남성의 영역이다. Clark와 Lange는 모든 정치적 논의나 교육적 논의 속에 고려되지 않고 있는 영역은, 바로, 개인의 私的인 삶의 요구를 충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